[교육심리학] 교사의 음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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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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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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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및 결과.
4.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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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아주 어릴 때부터 나 아닌 다른 주체로부터 어떤 가르침을 받는다. 우리가 우리의 의사를 표현할 수 없었던 아기였을 때, 예를 들면 성대를 이용한 말, 혹은 어떤 제스처, 문자의 이용 등과 같은 구체적 수단을 사용할 수 없었을 때, 우리는 청각과 시각, 촉각이라는 감각기관을 통해서 어떤 욕구와는 관계없는 학습을 받는 것이다. 여기서 한 가지 의문이 생길 수 있는데, 어째서 시각이 아닌 청각에 그 초점을 두는 것인가 하는 문제이다. 그 이유는 유아는 듣기능력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태어나면서부터 들을 수 있으며, 1개월 정도가 지나면 완벽할 정도로 듣기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이다. 사람의 언어능력은 나이가 어리면 어릴수록 그 능력이 극대화 된다. 아이가 이국의 언어에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소리이다. 유아에게 엄마, 아빠와 같은 단어를 부모가 소리로 변환시켜 주입함으로써 문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가장 먼저 인식하게 되는 것이다. 그 밖에도 말이 느리고 톤이 일정한 교수님의 수업이 지루하고 집중이 되지 않으며 졸립다 거나 , 오히려 말이 너무 빨라 알아들을 수 없는 것도 소리와 관련된 이야기이다.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이 가르치고 있는 교과에 대한 풍부한 지식, 즉 어느 정도의 학습을 받았는지 어느 정도 지식의 소유자인지도 중요하지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얼마만큼이나 정확하고 알기 쉽게 학습자에게 전달할 수 있는지에 관한 , 교수방법에 대한 지식도 중요하다. 현 시대에서 수업방법은 여러 가지 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나 아직까지도 교사 대 학습자로서의 관계를 유지하며 교과의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음성언어가 주를 이루는 방식의 수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사의 음성이라고 할 수 있겠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소리, 즉 음성-교육자를 통한 관계가 학습자의 정보습득이나 집중력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하는 것에 관해 연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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