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실붕괴의 원인과 실태 그리고 해결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①교실붕괴의 첫 번째 요인으로는 대입입시 위주의 우리 교육에 있습니다.
② 교육재정의 대폭적인 감축을 그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③ 학교공동체의 약화가 그 원인입니다.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는 현 시점에서 '교실붕괴' 현상이라는 교육위기를 걱정해야 하는 안타까운 교육의 현실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수 년 전 일본에서 극심했던 '교육 황폐화' 현상을 능가하는 이러한 절망의 소리가 계속 들려 오고 있는 것입니다. '교실붕괴'라는 말은 신뢰와 존경과 교권을 상실한 교원들, 학습의욕을 저버리고 길거리를 방황하는 학생들, 통제 불능의 무질서한 교실 수업, 불신과 갈등에 찬 살벌한 학교분위기, 허탈감과 분노를 안고 교직을 떠나는 수많은 퇴직 교원들, 이러한 일그러진 학교 풍경을 지적하는 말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교육 황폐화 현상은 주로 학교 외부의 재정적, 제도적 조건에 의해 야기된 교육문제를 의미하지만, 교실붕괴 현상은 학교내부의 교육 공동체가 해체되고 무너지는 것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교실붕괴는 교육의 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는 현상으로서 교육의 황폐화 보다 훨씬 더 심각한 문제로 우려되고 있습니다.

본론
이러한 교실붕괴는 더 이상 교사, 학생, 학부모들만의 문제가 아닌, 심각한 사회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근 이렇게까지 큰 사회적 반향을 불러일으키는 교실붕괴의 원인 어디에 있는 것일까요?
참고문헌
최희선(인천교대 총장) 교육신문-교육시론1999
고육신문
http://home.hanmir.com/~gil486/jabmun/학교야.htm
http://www.koreaedu.co.kr/전국뉴스/na37.htm
월간조선(디지털 조선일보)
http://my.netia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입시위주 공교육의 문제
  • 교육 문제의 대책 및 해결방안① 정부 및 교육부, 각계에서 내놓은 대책과 방안② 현재 진행되고 있는 노력§ 참고문헌 §§ 서론 §청소년 교육 문제 중 입시위주의 공교육 문제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우리나라 교육의 여러 문제들의 근원에 입시제도라는 교육체제가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입시과열, 교실붕괴, 사교육의 대두, 교육이민과 조기유학, 학력저하와 비인간화 현상 등은 입시위주의 교육과 맞물려 발생하게 되

  • [체벌] 체벌의 개념, 원인, 다양한 관점과 체벌의 문제점 및 체벌의 당면 과제와 체벌의 개선 방안 분석
  • 방안 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생 체벌을 금지하도록 한 이후, 학교 현장에서는 학생들의 질서 의식 부재 및 지도 교사에 대한 불손 행위의 증가 등으로 학생 지도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되자, 일선 교사들을 중심으로 교실 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게 되었다. 이에 교육 행정 당국은 교권을 확립하고 학생 지도상의 문제 해결을 위해 학교의 특성을 고려한 단위 학교 중심의 자율적인 체벌 규정을 제정하여 학생들이 바른 생활을 실천하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실태4. 학교갈등 예방 프로그램의 확충5. 대체적 갈등 해결 제도의 개선에 대하여6. 학교갈등의 사법적 해결 제도의 전문화7. 학교갈등, 누가 해결할 것인가8. 학교 내부의 사적 갈등의 해결 주체-학교운영위원회Ⅳ. 고등학교의 교실붕괴1. 교실붕괴의 의미와 실태2. 수업 시간의 문제3. 교권의 붕괴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1. 장학의 정의2. 장학의 법적근거3. 자율장학의 필요성4. 자율 장학의 기능1) 교원의 성장․발달을 돕는 기능2) 교육과정

  • 무너지고 있는 공교육 위기의 선생님
  • 교육체계에 있어서도 크게 변화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김원중, 「‘교실붕괴’의 교육심리학적 분석」, 『교육인류학연구』 3(2), 한국교육인류학회, 2000, pp87-93 . 우리의 교육여건이 학생의 변화를 따라 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제도상의 문제점만으로 책임을 돌릴 수는 없다. 교육이란 것은 학생과 교사, 사회가 상호작용을 하여 이루어지는 산물이다. 따라서 현재의 교육의 문제점은 학생과 교사, 그리고 사회가 나란히 책임을 져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이해목 차Ⅰ.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1들어가며 1▶설문조사◀ 11. 하드웨어적 측면의 문제 5 (1). 공교육 붕괴 5가. 공교육의 의미 5나. 공교육 위기의 발생 배경과 원인 5다. 공교육의 문제점 8(2). 사교육 열풍 13가. 사교육의 의미 13나. 사교육 열풍의 발생 배경과 원인 14다. 사교육의 실태 15라. 사교육의 문제점 22(3). 고교평준화제도 24가. 고교 평준화의 의미 24나. 고교 평준화 정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