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 평가
1. 교육 평가의 의미
2. 교육평가의 기능
3. 교육 평가의 종류
4 . 평가 도구의 기준

Ⅱ.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배경
2. 수행평가의 의미
3.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4. 수행평가의 장•단점
5. 국어과의 적용
본문내용
들어가며....
우리가 수업을 할 때는 1시간의 수업시간 동안 이루어야 할 목표가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평가도 평가를 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그러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란 교수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이다.
무엇 보다도 가장 일반적인 평가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시간의 학습 목표에 대한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평가란 교육을 평가하는 일이라 볼 때, 그것은 곧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대한 평가이며, 평가의 표적은 학생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그리고 교수 방벙 등을 포함한 교육활동인 것이다. 교육활동에 있어 먼저 시행되는 것은 가르치는 일이며, 평가는 그 의미상 가르치는 일에 관련된 평가인 것이다. 교육이 없는 곳에 평가가 있을 수 없다. 평가가 있기 위해서는 그 전에 반드시 교육활동이 전제되어야 하며, 교육평가는 어떠한 모습으로든 이 교육활동과 관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평가는 곧 교육활동의 평가라는 의미에서 볼 때, 평가는 이제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에 대한 평가로 그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둘째, 평가는 교육적 가치의 판단활동이다. 평가의 의미는 분명 교육의 가치를 따르고 판단하는 활동인 것이다. 아무런 가치판단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그것을 평가라고 말할 수 없다. 평가를 가치판단 활동이라고 이해한다면, 평가에는 반드시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개념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이 없이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부재율(2003), 초등교실을 위한 교육평가, 문음사
조한무(2000),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한국 초등교육평가 연구회 편(1997),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주)교학사
임천택(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박이정
http://www.kimseoho.com/
http://cykim.nasse.net/board/file/%5B4%5D%B1%B3%C0%B0%C6%F2%B0%A1.hw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행형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수행평가 유형 수행평가 이론 수행평가 ppt 수행평가 피피티 수행평가 조사 수행평가 소고 수행평가 고찰 수행평가 분석 수행평가 개요 수행평가에 대하여
  • 평가방법의 성격간접적(검사 위주)직접적(관찰 위주)3. 수행평가의 유형서술형 검사, 논술형 검사, 구술 시험, 찬반 토론법, 실기 시험, 실험․실습법, 면접법, 관찰법, 관찰법, 포트폴리오 등. Ⅰ. 수행평가의 이론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이론 1.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 국어과 수행평가는 언어 사용의 수행 과제에 대한 해결 활동을 통해 학생의 언어 사용 기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이다. 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국어과 교육은 학습

  • 교육학 수행형 평가 도구 개발 및 적용
  • 수행형 평가도구 개발 및 적용《 목 차 》Ⅰ. 수행평가의 이론 11. 수행평가의 정의 12. 기존의 평가방식과 수행평가와의 비교 13. 수행평가의 유형 1Ⅱ. 국어과 수행평가의 이론 11. 국어과 수행평가의 개념 12. 국어과 수행평가의 필요성 1Ⅲ. 수행평가의 절차모형 2Ⅳ. 수행평가의 실제 21. 수행평가의 계획표 22. 단원별 수행평가 문항개발 41) 제1단원, 능동적으로 읽기 42) 제2단원, 문학의 아름다움 43) 제3단원, 판단하며 읽기 64) 제

  • [국문학교육론과제] 최신 교수,학습 방법의 탐구 -소크라테스의 화법(socratic seminar)에 대해서
  • 평가 방법2. 수행평가 방안2. 1. 세미나 전 과제 설계2. 2. 세미나 설계2. 3 세미나 후 과제 설계3. 국어과 평가기준표(rubric)와 모범 답안(anchor papers)3. 1. 평가기준표(rubric)3. 2. 모범 답안3. 2. 1. 논지 전개3. 2. 2 창의성4. 성과 및 영향5. 문제점 및 제언Ⅳ. 맺음말Ⅰ. 여는 말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평가의 가장 바람직한 방향의 하나로 수행평가를 제시하고 있다. 수행평가는 기존에 행해지던 결과 중심의 평가가 아닌 과정 중심의 평가로, 학생들이 배

  • 근대 소설 교육의 실제 박종화 아랑의 정조
  • 이론처럼 합리적인 사고가 중요하고,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문학 교육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학교 현장의 국어과 수업에서 나타나고 있는 특징적인 현상을 보여주는 연구는 그리 많지 않다. 그동안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국어과 교육의 현재 모습에 대해 간략히 진단하고자 한다.첫째, 2001년 OECD의 PISA평가 결과(노국향 외, 2001)에 의하면, 우리 학생들의 읽기에 대한 흥미도가 최하위 수준이며, ‘읽기가 재미있다’고 생각하는 흥미도 조사에서

  • 국어교육초등학교 국어과 수업
  • 교육내용의 절차일반적으로 계획단계-진단단계-지도단계-평가단계-내면화 단계가있다. 다시 이는 반응의 형성, 반응의 명료화, 반응의 심화, 반응의 일반화 단계가 있는데 이것은 반응의 형성 및 명료화 등을 자세히 다루어서 수업의 구체화를 말하는 것이다. 우선 반응의 형성하기 단계에서 그림이나 간단한 동기유발 자료등을 보고 내용을 상상하고 학습목표를 확인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한것이 배경지식이나 경험등을 활성화 시키는것이다. 반응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