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이론] 수행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교육 평가
1. 교육 평가의 의미
2. 교육평가의 기능
3. 교육 평가의 종류
4 . 평가 도구의 기준
Ⅱ. 수행평가
1. 수행평가의 배경
2. 수행평가의 의미
3. 수행평가의 여러 가지 방법
4. 수행평가의 장•단점
5. 국어과의 적용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우리가 수업을 할 때는 1시간의 수업시간 동안 이루어야 할 목표가 있다. 그와 마찬가지로 평가도 평가를 하는 이유와 목적이 있다. 그러한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평가란 교수 학습 활동을 통하여 교육목표를 얼마나 달성하였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활동이다.
무엇 보다도 가장 일반적인 평가의 목적이라 할 수 있다. 수업 시간의 학습 목표에 대한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평가란 교육을 평가하는 일이라 볼 때, 그것은 곧 가르치고 배우는 일에 대한 평가이며, 평가의 표적은 학생에게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학생과 교사 그리고 교수 방벙 등을 포함한 교육활동인 것이다. 교육활동에 있어 먼저 시행되는 것은 가르치는 일이며, 평가는 그 의미상 가르치는 일에 관련된 평가인 것이다. 교육이 없는 곳에 평가가 있을 수 없다. 평가가 있기 위해서는 그 전에 반드시 교육활동이 전제되어야 하며, 교육평가는 어떠한 모습으로든 이 교육활동과 관련되어야 하는 것이다. 평가는 곧 교육활동의 평가라는 의미에서 볼 때, 평가는 이제 교육에 영향을 주는 모든 요인들에 대한 평가로 그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둘째, 평가는 교육적 가치의 판단활동이다. 평가의 의미는 분명 교육의 가치를 따르고 판단하는 활동인 것이다. 아무런 가치판단도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우리는 그것을 평가라고 말할 수 없다. 평가를 가치판단 활동이라고 이해한다면, 평가에는 반드시 일정한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것도 개념적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일정한 기준이 없이 어떤 것의 가치를 판단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 없기 때문이다.
- 참고문헌
-
부재율(2003), 초등교실을 위한 교육평가, 문음사
조한무(2000), 수행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 평가, 교육과학사
한국 초등교육평가 연구회 편(1997), 수행평가 이렇게 합시다, (주)교학사
임천택(2002), 학습자 중심의 국어과 평가, 박이정
http://www.kimseoho.com/
http://cykim.nasse.net/board/file/%5B4%5D%B1%B3%C0%B0%C6%F2%B0%A1.hwp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문학] 셰익스피어 작품의 언어적 특징
- 성격유형 검사(MBTI)에 대하여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교육학]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이 교육관 비교
- 학습부진아 선정 및 계획서 상담지도 보고서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영문학] 포크너의 헛간방화Barn Burning 번역
- [인간심리, 최면, 꿈] 무의식에 대하여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편지쓰기 학부모님께 드리는 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