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체적 언어교육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총체적 언어교육이란?

2. 총체적 언어교육자료

3.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수전략
(1)시각적 전략
(2)이해를 위한 전략
(3)작가적 전략
(4)이야기 구조를 위한 전략
(5)연출전략
(6)듣기전략
(7)게임전략
(8)협동적 학습 전략
본문내용
1. 총체적 언어 교육이란?

총체적 언어는 진정한 의미의 읽기와 쓰기를 통해 일어나는 과정을 말한다. 분절된 기술이나 단편적인 언어 훈련은 진정한 읽기와 쓰기라고 볼 수 없다. 진정한 언어교육은 언어소통체제에 관한 규칙을 추론하고 이해하게 하며, 언어 작용을 예측하고 검증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단순한 단어 습득이 아닌 유아로 하여금 창조의 과정을 말한다. 즉, 진정한 총체적 언어 교육이란 단순히 상황맥락 안에서 기술을 배우는 것을 초월하여 사회적․개념적․언어적 모든 맥락을 결정하는 상호작용의 상위 체계를 학습하는 보다 광범위한 의미이다. 그리하여 유아에게 의미있는 상황 속에서 유아의 동기화를 중시하고, 스스로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총체적 언어교육을 위한 교육자료

총체적 언어 교육은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사고하기의 언어 과정을 통합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수적 자료의 다양성에서 단순한 연습형식의 언어교육과 차이가 난다. 총체적 언어를 시도하는 교사는 '교수목적을 위해 의도적으로 제작된 자료'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아동문학, 신문, 잡지, 지도, 달력, 전화번호부, 요리책, 팜플렛, 일정표, 노래가사, 표지판, 포스터, 포장지, 음식점 메뉴 등 유아가 생활에서 접하는 것들을 활용하여 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이러한 생활 속의 자료들은 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유아가 교육과정의 주체로서 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