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학] 언어와 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면서

Ⅱ. 문학의 개념

Ⅲ. 언어의 용법

Ⅳ. 문학 언어의 기능

Ⅴ. 문학장르에 따른 언어상의 특징

Ⅵ. 언어가 그 언어의 문학 형식에 주는 제한(문학 형식의 한계)

Ⅶ.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면서

인간이 생활하는 데 언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인간은 언어를 통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상대방의 생각을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회 생활을 영위해 나가기 때문이다. 또 언어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안이라 우리가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학 작품을 표현하는 수단이 되기도 한다. 문학 작품은 거의가 음성 언어와 문자 언어, 그 중 특히 문자 언어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언어는 문학 작품의 형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언어와 문학의 밀접한 관계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문학의 개념 및 언어가 문학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하겠다.


Ⅱ. 문학의 개념

문학은 정서와 사상을 상상의 힘을 빌어 언어 또는 문자로써 표현한 예술 작품을 말한다. 문학에 관한 가장 간단한 설명은 독일 미학자들이 주장한 이른바 언어 예술이라 말할 수 있다. 예술을 간단히 정의하자면, 형상적 표현에 의한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을 언어로 나타낸 것이 곧 문학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과 학업계획서 예문
  • 1. 진학동기 세종 대왕께서 한글을 창제하신지 572년이라는 세월이 흘렀습니다. 그간 우여곡절도 많이 겪었지만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문자 중에 하나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국어교육학은 문법 및 문학연구를 바탕으로 한국의 언어, 문학, 규범 등의 변천에 대해 연구하여 자라나는 학생들에게 올바른 우리의 말과 글을 교육시키는 분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터넷 문자의 발달로 인한 우리언어의 심각한 훼손과 국어의 오.남용, 각

  • 국어(국어과)교육과정 특징, 국어(국어과)교육과정 목표,개정배경, 국어(국어과)교육과정 기본방향, 국어(국어과)교육과정 수행평가,교수학습방법
  • 문학 영역은 언어(국어)를 갖고 사용하는 응용 교과임에 비해, 문법 과목은 언어(국어) 자체에 대해서 논하는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국어 지식, 문법 과목은 다른 영역에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영역으로서, 다른 영역이 응용적 성격을 띠고 있음에 비해, 국어 지식, 문법 과목은 기초적 성격을 띤다는 점에서도 국어교육학의 중요한 영역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국어과 교육과정에서는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을 설정하

  • [국어교재연구및지도법] 중학교국어2-1의 문학영역
  • 문학교육의 목표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사, 1976, p,439-4421) 문학적 문화의 고양문학은 본래 인간의 모순과 부조리에 대한 따뜻한 이해와 공감에 바탕을 둔 것이라는 점을 교육적 목표로 강조한다. 이 목표는 문학의 본질적 기능과 효과를 교육의 측면에서 그대로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문학교육의 항존적 목표에 해당하는 것이다. 특히 후기 산업사회 이후 정보화 사회의 전개와 과학기술 문명의 지배로 인간성의 말살과 인간소외 등 인간존재

  • [초등국어교육] 문학 수업을 위한 교과서 분석과 수업 설계
  • 국어과 교육과정》, 2007, p112, 문학의 성격 중에서 인용언어에는 음성언어, 문자언어, 매체언어 등이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른 예술 영역과 구분하기 위해 문학을 문자언어로 출판된 예술의 한 장르로 본다.2. 문학수업에서의 문학교육과정의 전체 구조 속에서 문학교육은 국어교육의 하위양상으로 커리큐럼화되어 있다.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2009, p.432따라서 문학교육에서 다루어야할 내용으로서의 문학은 문학이론에서 말하는 문

  • [문학교육론]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 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문학교육원론』, 서울대출판부, 2000이삼형 외, 『국어교육학』, 소명, 2000박노균 『최고의 순수 서정시인 김영랑』, 건국대학교출판부, 2003최하림 『시인을 찾아서』프레스21 1999정상균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혜안출판사 1993최승호 『서정시의 본질과 근대성 비판』다운샘 1999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지학사고등학교 문학(하) 교과서 금성출판사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지학사고등학교 문학(하)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