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6장 교사의 동기와 장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2. 교사의 효능감(efficacy)
Ⅱ.동기부여와 관련된 욕구이론
1.Maslow 이론과 교사의 욕구
2. Poter의 욕구계층 이론
3.Etzioni의 복종이론과 타산적 참여
Ⅲ. 내적 동기부여와 교사
1. 허즈버그의 두 요인 이론
2. 직무 풍요화
Ⅳ. 직무태도와 직무만족
1.직무만족의 특성
2. 동기이론의 종합 모형
- 본문내용
-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1)동기의 개념-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ꡑ
인간의 내부에 있는 욕구, 필요, 충동, 추진력
2)동기의 기능-행동을 유발, 유지하고, 방향을 결정짓는다.
동기가 없으면 유목적적이고 활성화되고 체계적인 행동을 기대할 수 없으며, 동기는 행동의 방향, 반응의 강도, 행동의 지속을 통제하고 있다.
3)동기유발의 종류
▶외적인 동기유발-외적인 보상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
(높은 점수, 칭찬, 물질적 보상을 받음으로서 발생되는 동기)
▶내적인 동기유발-자기 자신의 내적 보상에 의하여 생겨나는 동기유발
(성취감, 의미, 보람, 개인의 욕구에 의해 발생되는 욕구)
강한 동기를 가진 교사들은 학교로부터 많은 것을 요구하며 그들의 과업수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없애려고 노력하며 교사들이 강한 성취동기를 가질 때 행정가나 장학자가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겠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과 조직 효과성 증진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현대시강독] 1990년대 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