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6장 교사의 동기와 장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2. 교사의 효능감(efficacy)

Ⅱ.동기부여와 관련된 욕구이론
1.Maslow 이론과 교사의 욕구

2. Poter의 욕구계층 이론

3.Etzioni의 복종이론과 타산적 참여

Ⅲ. 내적 동기부여와 교사
1. 허즈버그의 두 요인 이론

2. 직무 풍요화

Ⅳ. 직무태도와 직무만족

1.직무만족의 특성

2. 동기이론의 종합 모형

본문내용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1)동기의 개념-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ꡑ
인간의 내부에 있는 욕구, 필요, 충동, 추진력
2)동기의 기능-행동을 유발, 유지하고, 방향을 결정짓는다.
동기가 없으면 유목적적이고 활성화되고 체계적인 행동을 기대할 수 없으며, 동기는 행동의 방향, 반응의 강도, 행동의 지속을 통제하고 있다.
3)동기유발의 종류
▶외적인 동기유발-외적인 보상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
(높은 점수, 칭찬, 물질적 보상을 받음으로서 발생되는 동기)
▶내적인 동기유발-자기 자신의 내적 보상에 의하여 생겨나는 동기유발
(성취감, 의미, 보람, 개인의 욕구에 의해 발생되는 욕구)
강한 동기를 가진 교사들은 학교로부터 많은 것을 요구하며 그들의 과업수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없애려고 노력하며 교사들이 강한 성취동기를 가질 때 행정가나 장학자가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겠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과 조직 효과성 증진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사건축을 비롯한 시설의 설계도작성 ⑥ 청부시공자의 선정 ⑦ 건축 ⑧ 외부시설의 검수 ⑨ 내부시설의 정비(2) 교육시방서․의의 - 교육활동에 필요한 제반 물리적 조건을 학교시설이 갖추도록 교육자측에서 건축가측에게 요구하는 문서․내용 - ① 교육기능의 진술 ② 교육시설의 물리적 특징 ③ 학교건축의 특징 진술의 세 부분제 13장 장학론1. 장학의 개념(김종철)(1) 법규면 교육의 전반적인 활동을 통해서 중앙의 행정 업무를 보좌하는 참모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인사행정Ⅰ
  • 동기이론, 지도성 이론, 조직론, 교육 정책, 장학론에 대해 학습하였다. 이제 이론적인 내용을 마치고 좀 더 실제적이고 앞으로의 교사 생활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내용을 학습할 것이다. 교육 활동에서 주체적인 역할을 담당할 교육직원을 확보하고 적소에 배치ㆍ활용하며, 이들이 쾌적한 조건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하는 교육인사행정은 교육행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다른 부문의 인사에서는 유능한 직원의 선발에만 오직 관심을 두지만, 교육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사-정원사2) 아동중심교육론 - 능동적 아동관, 학습준비설(배움에는 적절한시기가 있다)3) 소극적 교육 - 지식 전달 목적 아니라 잘못된 관념을 잦지 않도록 보호4) 개별화원리, 직관의 원리, 노작의 원리5) 「에밀」- 발달단계에 따른 교육① 유년기(1~5) : 신체교육② 아동기(5~12) : 감각교육 - 소극적 교육, 놀이를 통한 자발적 학습③ 청소년기(12~15) : 지식교육 - 노작교육, 독서금지(경험 속에서 스스로 터득)④ 청년기(15~20) : 종교적, 도덕적 교육6)

  • [유아교육기관운영]우리나라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의 내용과 방법 및 바람직한 방안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학의 원리와 기술 2. 장학의 내용 가. 일반적 측면 나. 법규적 측면다.실제 수행적 측면 3. 장학의 방법 가. 장학의 분류 나. 장학의 일반적 방법 다. 장학의 기술적 방법 4. 장학의 실태 5. 장학의 새로운 동향 6. 바람직한 장학의 방안 Ⅲ. 결론Ⅳ. 참고문헌 Ⅰ. 서 론장학은 교단 교사의 교수행위에 영향을 주고, 교육과정을 수정하며, 학습환경을 재구성하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궁극적으로는 교수와 학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동기(감각) - 청소년기(이성) - 청년기 (정념 : 도덕/종교)-교육의 3요소 : 자연에 의한 교육, 인간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교육목적 : 자연인 육성 : 순수한 의미가 아니고 사회적 존재로서의 자연인-교사의 역할 : 정원사 : 나무와 풀의 특성을 파악하고 이에 맞는 조건을 제공하는 데 그치는 것처럼, 교사의 역할도 학생의 본성을 파악해 그에 맞는 사회적 지위를 얻을 수 있도록 조력해야 함-교육방법*합자연의 교육 : 아동의 자연적 발달단계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