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과학] 인지공학적 스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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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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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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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목적
2.기초이론
3.연구방법
4.연구결과
5.토의
6.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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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연구목적
프로젝터를 활용한 멀티미디어 수업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교실 부분소등의 필요성이 증대되는 요즈음, 원하는 부분만의 소등을 위해 스위치를 조작하게 될 때, 여러 가지 이유들로 인하여 몇 번의 시행착오를 거치는 경우가 보통이다.
사람들의 인지패턴에 대하여 고찰해봄으로써 사용하기 좀 더 편한 인지공학적인 스위치를 고안해 보자. (단, 시간적 제약과 범위의 방대함으로 인하여 현재 인지과학수업이 있는 교양관 203호에서의 환경을 주 연구대상으로 한다.)
2.기초이론
같은 상황에서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이 겪는 시행착오는 그 형태가 비슷하다.
이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잠재의식이 모두 비슷하기 때문일 수도, 혹은 경험과 학습을 통하여 생긴, 같은 상황에서 주어진 물체들에 대해 유사한 표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일 수도 있다.
인지과학은 인간의 감각자극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변형하고 부호화해서 기억 속에 저장한 뒤 다시 이를 사용하기 위해 인출되는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으로 시행착오와 같은 현상들에 대한 적절한 해법의 실마리를 제공해 준다.
인지공학은 인지과학에서 도출되는 이론 및 방법론을 실제 제품이나 환경의 설계와 생산에 적용하는 응용학문으로, 최근 인간의 이미지를 구체적인 물리적 디자인 요소로 번역하여 그것을 실현하는 기술분야의 ‘감성공학’이라는 것이 대표적인 인지공학의 예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로는 ‘인간공학’을 들 수 있는데, 인간공학은 인간이 일터에서 혹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생산제품, 장비, 시설, 절차 및 환경 등의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추고, 이들이 어떻게 인간의 능력과 한계 그리고 필요에 좀 더 잘 맞도록 물건 자체나 그것이 사용되는 환경을 설계 및 개선하는 학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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