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호텔관광] 국제관광 진흥을 위한 컨벤션 유치 활성화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범위, 방법, 구성
Ⅱ. 문 헌 연 구

1. 컨벤션 주최자의 개최지 선택
2. 개인참가자의 참가 컨벤션 선택
3. 국내 컨벤션 개최지의 현황 및 문제점
Ⅳ. 컨벤션 개최지마케팅 전략방안

1. 개최지 이미지
2. 개최지 상품

3. 개최지 구매자
4. 개최지 마케터
5. 개최지 판매

Ⅴ. 결 론

※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 관광산업은 과거 20세기와 비교할 때, 국제회의 및 컨벤션 산업부분에서 현격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이제 국제회의와 관광산업은 일국의 관점에서 자국의 경제적 번영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인적교류 및 문화교류를 촉진하고 세계평화에 기여하는 전략산업이 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21세기 관광산업의 핵심전략 산업으로 명명되며 최신정보와 고급기술 습득의 기회를 제공하는 컨벤션 산업은 글로벌 정보화시대를 맞아 고부가가치 지식기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어 지난 20년 동안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었고, 특히 아․태 지역에서는 지난 10년간 회의시설이나 기반시설이 확충되면서 국제회의산업이 관광산업분야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다.
흔히 “컨벤션 산업은 관광산업의 꽃”이라고 일컫는다. 이 말은 여러 가지 함축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고 하겠으나 먼저 ‘컨벤션 산업이 관광산업의 일부’라는 개념에서 나온 말로서 컨벤션 산업이 1차적으로는 회의장시설을 비롯하여 관광․레저, 숙박․유흥․식음료, 교통․수송 등 관광 기반시설을 활용한 다양한 관광관련 서비스를 수반하기 때문이다. 또한 관광산업의 꽃이라는 의미는 국제회의 참가자가 지출하는 직접소비액이 일반 관광객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식음료 공급업체, 수송업체, 통․번역업체, 인쇄업자, 전시업체와 같은 다른 관련업체에 미치는 간접적 지출이 재생산을 유발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므로 컨벤션 산업이 관광산업 중에서 가장 왕성하고 성장지향적인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간주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 국내서적
∙서승진․윤은주,「컨벤션산업론」, 서울: 영진출판사, 2002.
∙안경모․이광우,「국제회의 기획경영론」, 서울: 백산출판사, 1999.
∙문병준․김재범․서용구 外,「글로벌 마케팅」, 서울: 경문사, 2003.

■ 국내논문 / 기타
∙김묘정,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 전략에 관한 연구: 서울시의 브랜드 전략을 중심으로”, 한림대 학교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철원․박유미․이향정, “컨벤션 개최지의 이미지가 만족도 및 사후반응에 미치는 영향,”「관광학연구」, 제28권 제4호: pp. 273~294, 2005
∙강정은, “국제회의 주최자의 국내 컨벤션 시설 선택 속성 중요도 및 만족도 연구”, 한림대학교 국제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남궁의용, “회의개최지속성 중요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4.
∙문화관광부, 「국제회의 산업 육성 기본계획」, 2006.
∙성은희, “국제회의 개최지 선택시 중요도 속성과 서울에 대한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손정미, “컨벤션 참가동기와 참가결정에 미치는 문화적 차이에 관한 연구: 집단주의와 개인주의 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5.
∙이승기, “컨벤션전담기구(CVB)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관광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 문, 2003.
∙이혜련․김정만, “컨벤션 참가자의 서비스품질 지각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광학연구」,제27권 제1호: pp. 79~94, 2003.
∙이현석, “컨벤션 이미지에 대한 지각이 개최지 선택속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 교 석사학위논문, 2002.
∙오길창, “컨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컨벤션경영서비스론] 컨벤션경영서비스의 발전방향
  • 컨벤션센터가 19,908명(비중 49.0%)으로 가장 많았고 건당 463명의 외국인이 참가한 것으로 나타남 (건,%)호 텔대학/연구소컨벤션센터기 타계건수135(45.9)70(23.8)43(14.6)46(15.7)294(100.0)외국인참가자수(명)13,545(33.3)4,155(10.2)19,908(49.0)3,017(7.4)40,625(100.0)주 : ( )내는 구성비 자료: 한국관광공사 컨벤션 시설현황- 국내 컨벤션 시설은 2000년에 개관한 COEX 컨벤션센터를 비롯해 전문 컨벤션센터 4개, 호텔 국제회의장 88

  • [호텔마케팅] 비즈니스맨을 위한 `이비스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전략 분석
  • 호텔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이비스가 호텔업계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이유이다. 기존의 호텔과는 다른 경쟁력을 갖춘 이비스 호텔의 경영환경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함으로써, 실효적인 마케팅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2) 연구 과정 (1) 주제선정 : 국내외 호텔, 관광 기업체의 마케팅 활동 중 괄목할 만한 주제가 있는지 알아본 후 조원 각자의 의견을 교환 후 주제를 선정하였다.(2) 자료수집 : 주로 교내 중앙도서관 학위논문실의

  • [졸업] [관광학] 이벤트 활성화 방안
  • 관광객들에게는 좋은 관광상품이 될 수 있도록 축제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 모색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현황분석과 함께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이 연구의 목적은 부산지역 축제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이다.첫째, 이벤트의 종류 및 특징에 대해서 살펴본다.둘째, 이벤트의 종류 중 축제의 개념 및 그 효과에 대해 연구한다.셋째, 부산 지역 축제 현황 분석을 통하여 문제점을 도출한다.넷째, 활성화된 선진 축제 사례를 분석한

  • [졸업논문][스포츠 경영] 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
  • (스포츠 경영 연계전공 졸업논문)국내 스포츠관광 상품개발을 위한 연구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Ⅱ. 이론적 고찰1. 스포츠 산업의 발전과 관광 자원화2. 스포츠관광1) 스포츠관광의 형태2) 스포츠관광의 유형3) 국가별 스포츠활동의 특징3. 스포츠관광상품1) 스포츠제품 2) 스포츠관광상품의 개념3) 스포츠관광상품의 특성4) 스포츠관광상품의 유형4. 스포츠관광상품 개발전략1) 반응전략과 선제전략2) 다각화 전략3) 스포츠관광

  • 사회과학 직업의 의의와 구조 변화
  • 연구하고 고충을 상담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을 소비생활컨설턴트라고 한다. 소비생활컨설턴트는 기업에 소속되어 기업의 제품을 이용하고 상담하는 소비자에게 조언을 하고, 고충을 해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소비생활컨설턴트는 소비생활에 관한 어드바이스를 해야 하기 때문에 소비자를 위한 경제학, 소비자 관련 법규, 소비자 행정, 기업경영, 소비자관련 조사통계, 의식주생활, 상품서비스 생활경제, 가정경제에 관한 풍부한 지식을 소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