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운영관리] Wolf Motors 울프자동차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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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Managerial Practice (MP)
CASE - WOLF MOTOR'S
1. 환경 분석
2. SCM
3. 대안 접근
4. 결론
본문내용
Managerial Practice
Cambell soup company

Cambell soup company는 가격에 매우 민감한 기능적 제품인 스프를 생산한다.
Cambell soup의 신제품은 해마다 5%밖에 안 된다. 수년 동안 시장에서 판매되고 있는 기존 제품의 판매량은 충분히 예측 가능하며, Cambell soup의 수요와 공급을 역사적으로 보면 약 98%정도 일치해 왔다. 따라서 5%밖에 안 되는 신제품의 관리도 매운 손쉽게 한다.
비록 캠밸사는 이미 높은 수준의 고객 서비스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8 percent of the time, 캠밸사 제품은 소매상들의 재고로 이용되어졌다. 관리자들은 비용개선이 가능하다고 믿었으며, 전체 체인점의 업무성적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되었다. 1991년도에 ‘지속적 보충(Continuous Replenishment)’이라는 공급망 관리 캠페인을 시작했을 때 캠벨의 목적은 공급망의 물리적 기능을 향상시켜서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었다.


기능적 제품의 효율적 공급망

1991년에 캠벨은 지속적 보충이라는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캠페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캠벨은 EDI를 통해서 소매업체와 연결하여 아침마다 캠벨 스프에 대한 수요량과 담당 유통 센터의 재고량을 보고 받는다. 그러면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캠벨은 수요를 예측하고 어떠한 제품이 어떠한 소매업체에 보충이 되어야 하는지 결정한다. 캠벨의 배송 센터에서 보충되어야할 제품을 실은 트럭이 떠나면 같은 날 오후에 소매업체에 물건이 보충된다. 이 획기적인 캠페인에 참여했던 캠벨의 소매업체들은 재고 기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었다. 이러한 지속적 보충 캠페인을 시행하면서, 캠벨은 가격 정책의 남용이 어떻게 공급망의 효율성을 떨어뜨리는지 발견할 수 있었다. 매년 1월을 전후로 캠벨은 닭고기-국수 스프를 할인 판매했다. 이 가격 정책 때문에 매 해 겨울철 캠벨 닭고기-국수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급격히 증가했다.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캠벨의 소매업체들은 필요 이상의 닭고기-국수 스프를 구입해서 저장했고, 어떤 경우에는 1년치 판매량을 한번에 구입했다. 결국에는 캠벨과 캠벨의 소매업체들 모두 불리한 lose-lose 상황을 초래했다. 소매업체들은 1년치 제품 재고를 유지하기 위해서 많은 비용을 부담했고, 운송비용 또한 만만치 않았다.
참고문헌
신물류관리
로널드 H.발로우
2001
TQM : 품질경영
안영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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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naging the Demand-Spply Chain
William E.Hoover Jr.
2001
구매 조달 관리
추욱호.박명섭 외 공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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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쿠시마 요시아키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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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leewls***
    (2009.12.02 14:3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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