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PSP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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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SONY의 소개
2. 게임시장 분석 및 PSP 출시 과정
3. PSP 란?
4. SWOT 분석
5. STP 전략
6. 4P MIX 전략
7. PSP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21세기의 기술은 엄청난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최근 들어 ‘유비쿼터스’란 단어가 심심치않게 등장한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化 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렴한 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이것의 좋은 예가 바로 휴대폰 단말기이다. 본연의 전화 기능뿐만 아니라 카메라, 인터넷, GPS, MP3, 게임, TV 등 여러 기능이 복합되어있다. 사람들은 가능한 효율적인 제품들을 원하고 이런 욕구로 인해서 기업들은 신제품 개발에 열을 올리고, 기업의 기술을 담은 여러 제품들이 시장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Play Station Portable(이하 PSP)이다. 지난 해 12월 12일. 소니 스스로 '21세기의 워크맨' 이라 부르며 철저하게 공 들여온 휴대용 게임기 'PSP' 가 일본에서 마침내 발매되었다. 발매일 새벽, 일본에서는 전국 유명 게임 샵 마다 누구보다도 빨리 이 매력적인 기기를 손에 넣고 싶어하는 사람들로 장사진을 이뤘으며, 무질서를 막기 위해 번호표가 배부되는가 하면 부족한 물량 탓에 1인 1세트로 수량을 제한해 판매하는 등 진풍경이 벌어졌다. 하지만 예상된 폭발적인 수요를 공급이 받쳐주지 못한 까닭에 발매일은 고사하고, 새 해 들어서까지 한 동안은 구입하고 싶어도 물건이 없어 구입하지 못하는 상태가 지속됐다. 한 때 정가의 100%를 웃도는 프리미엄이 붙을 정도로 심각했던 품귀 현상은 시장의 폭발적인 반응으로 인해 일어난 것 이었다. 그만큼 PSP가 수많은 사람들의 구매욕을 자극할 만큼 충분히 매력적이란 이야기다. 이미 발매 된지 5개월쯤 되어 가는 지금 PSP는 전 세계에 약 500만대가 판매되었고, 양산이 본격화되고 해외 정식 발매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역대 플레이스테이션 시리즈에 버금가는 매출을 일으킬 수 있으리라 확신하는 분위기다. 이러한 PSP가 지난 5월 2일 한국에서도 마침내 발매 되었으니 앞으로 그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 한국에서는 PSP에 대해 단지 아이들 게임용 기계라는 인식이 크다. 따라서 한국 고객의 새로운 니즈를 개발하는 새롭고 참신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여기서는 소니의 PSP 마케팅 전략을 분석해보고, 더불어 그들이 가진 한정적 자원과 규제 범위 하에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한국 고객의 니즈를 개발시켜 PSP를 성공적으로 마케팅할 것인지 그 해결 방안까지 논의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플레이스테이션 한국 홈페이지 - http://www.playstation.co.kr
․ 게임문화 - 月刊플레이스테이션 잡지
․ PSP커뮤티니 - http://www.pspgate.com
․ 사진 파일 출처 - http://www.ruliweb.com의 PSP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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