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 닛산 목표원가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
1. 일본적 생산방식(JIT)의 문제점 대두
2. 원가기획의 필요성
3. 전략적 원가관리로서의 원가기획


Ⅱ. 닛산기업 소개


Ⅲ. 목표원가의 개념
1. 목표원가란?
2. 목표원가 달성방법


Ⅳ. 닛산 자동차에서 목표원가의 설정과 전개
1. 현행 제품과 경합제품의 철저한 분석
2. 차종의 목표이익과 원가절감률(액)의 설정
3. 제품단위당 목표원가의 산정과 기능별 분해
4. 부품별 목표원가의 설정 및 제조계획의 입안
5. 원가기획 이외의 원가절감활동


Ⅴ. 원가기획의 역기능과 부작용
본문내용
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

일본 기업의 생산방식이 세계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여러 기업에서 도입했으나 실패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의 수십 배, 수백 배에 다달하고 있다. 일본적 생산시스템이 경영시스템과 경영시스템의 불가분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우선적인 도입에 의한 성과를 너무 성급히 기대했기 때문이다. 즉 일본적 생산시스템만을 분리해서 도입할 수 는 없어 일본적 생산시스템을 다른 기업에서 도입하기란 쉽지 않다.

1. 일본적 생산방식(JIT)의 문제점 대두
일본적 생산방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제 조건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조건들은 물류, 환경보전, 노동시간 단축과 원가상승요인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1) 물류문제
JIT 생산방식의 핵심은 소량다빈도 수송으로 재고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소량다빈도 수송은 약자에게 물류의 비효율, 교통체증, 대기오염을 유발하고 있다.
2) 환경보전
JIT 생산방식의 원가절감의 대상이 되어온 원가는 기업내에서 발생하는 원가뿐이다. 그러나 JIT 생산방식은 환경에 대한 부가가 큰 생산방식으로 외부원가(사회원가)의 증대를 유발하고 있다.
3) 노동시간 단축과 원가상승요인
일본 노동자의 연간노동시간과 유럽의 노동자 사이에는 연간 수백시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때문에 JIT 생산 방식이 아닌 긴 노동시간이 일본기업의 높은 생산성을 유지시켜주고 있다는 비판이 존재한다.

2. 원가기획의 필요성
JIT 생산 방식에 의한 원가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지 못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첨단경영전략] 도요타에 관하여(생산,경영,시스템)
  • 목표로 ‘연료전지차’ 상용화를 꿈꾸고 있다. 이 차가 상용화되면 청정연료 수소를 이용해 전기를 만들어 자동차 배기가스가 사라지고 연비도 2배 이상 높아질 것으로 보고 있다. 신형 프리우스에 세계최초로 적용된 인텔리젼트 파킹 어시스트 시스템은 DVD시스템을 추가할 경우 따라오며 운전자가 주차할곳을 스크린상에 표시하면 차량 스스로 주차하는 편의장비로 브레이킹 조작은 운전자가 해야만 한다. 도요타가 나아가는 길■ 연료전지 자동차

  • [회계] 활동기준 원가회계(ABC)의 이해와 적용사례(동양제과, 르노삼성 자동차, 서울대학교 병원)
  • 관리회계 팀 프로젝트 활동기준 원가회계(ABC)의 이해와 적용사례(동양제과/르노삼성 자동차/서울대학교 병원)1. 활동기준 원가의 개념2.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개발배경3. 활동기준원가계산의 계산과정과 활동분류 4.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활동분류 방기환,『활동기준원가계산시스템 도입에 관한 사례연구』, 성균관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pp. 4-6.5. 활동기준원가계산의 설계전 고려사항6. 활동기준원가계산의 효익과 한계점 7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가격 전략(오리온 러시아 진출과 한국의 반덤핑 사례)
  • 목표: 가격 결정은 기업의 목표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가격 결정에서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는 이익, 투자수익률, 시장점유율, 매출액, 성장률 등이 있다. 원가: 기업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자사 제품의 생산과 판매에 소요되는 원가 이상이 되기를 원한다. 여러 시장간에는 원가 차이가 있고 따라서 가격 차이로 연결되는 경우가 많다. 고객 수요: 고객 수요는 구매력과 선호도, 습관 및 대체품 등의 함수이다. 특히 고객의 구매력은 가격

  • 인터넷시대 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홈페이지, 인터넷시대 기업 웹기술, 전자상거래(B2B), 인터넷시대 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DB마케팅, 인터넷시대 기업 인터넷서비스,ERP(전사적 자원관리)
  • 회계, 로지스틱스, 인사관리 등의 업무를 폭 넓게 지원하고 있다. 또, 이러한 업무에 관해서 업무담당자의 일상적인 운영업무를 지원하면서 관리자, 경영자 수준의 정보도 지원하여 준다.2. 실시간(real-time) 통합시스템모든 어플리케이션이 상호 연결되어 데이터의 일관성을 확보하고 있고, 중복작업 및 데이터의 중복 보유를 방지하고 있다. 하나의 어플리케이션 모듈에서 무엇인가의 변경이 있을 경우, 논리적으로 연결된 모든 정보가 실시간으로 자

  • [생산성향상사례] 현대자동차의 생산성 향상 사례연구
  • 원가절감을 통해 자사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방법이 있을 것이다. 국내 1위를 넘어서 Global Top5에 들겠다는 목표를 가진 현대자동차는 1998년 기아자동차의 인수를 통해, 자동차 제조에서의 규모의 경제라고 할 수 있는 연간 200만대 이상의 생산을 실현시키려고 하였고, 이는 집적의 이익을 필요로 하는 제조업에서 비용절감 효과를 주었다.(대당 생산비용의 감소 대당 생산비용 475만원에서 302만원으로 평균비용의 대폭적인 감소효과를 거두었다.) 또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