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여행업] 하나투어 & 여행박사를 통한 실무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이론적 고찰

1. 여행업의 정의와 종류
2. 여행업의 발전과정
3. 여행업의 역할과 책임
4. 여행업의 특성
5. 여행사의 조직
6. 여행사의 업무와 수익


Ⅱ. 본론

1. 국내 여행업 전반적 현황

2. 사례분석 (하나투어 & 여행박사)
① 사업현황(기업소개)
② 상품분석

3. 각 기업 SWOT 분석

Ⅲ. 결론

1. 여행업의 문제점
2. 여행업의 활성화 방안
3. 여행업의 발전 방향
관광학원론
4. 21세기 여행업의 전망과 대비
관광학원론

본문내용
관광학원론 /20
Ⅰ. 서 론

1. 여행업의 정의와 종류

1) 여행업의 학문적 정의

◎여행 : 관광과 거의 같은 의미로 ‘일상생활과 관련 없이 정주지를 이탈하여 다시 정 주지를 돌아오는 동안의 모든 체험 과정의 총체’
◎여행자 : 이러한 체험 과정을 가지려고 시도하는 사람
◎여행사 : 여행자가 선택하는 여행 상품을 생산 ․ 판매하고 여행자를 안내하며 여행자와 여행관련 사업자를 위하여 상호 알선과 사용권을 매매하며 기타 관광에 필요 한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
◆Travel : 가장 넓은 의미에서의 먼 곳이나 외국으로의 여행으로 주로 의도적으로 구경 하며 비교적 소액의 금전 소비가 행해지는 것이 특징
◆Trip : 짧은 여행으로 특히 상용 또는 유랑여행으로 반드시 돌아온다는 전제가 있고 교통수단이나 이용 횟수를 단위로 한 성격이 강함
◆Tour : Travel보다는 단기간이고 Trip보다는 장기간으로 의도적인 여행으로서 선택적 ․ 자기 후생적 성격이 강하고 Travel에 비해 고가의 여행 경비가 소비되는 것 이 특징

2) 여행업의 법률적 정의
: 여행업이란 운송시설, 숙박업자 등과 같은 여행자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시설업자와 이를 이용하게 될 여행자와의 중간에 서서 여행자를 위하여 이용시설에 대한 예약과 수배를 행함과 동시에 일련의 알선 등과 같은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 대가로서 시설업자로부터 일정률의 수수료를 받아 기업을 경영해 나가는 사업

3) 여행업의 종류

(1)일반 여행업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2)국외 여행업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3)국내여행업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활성화를 위한 소프트경쟁력 강화방안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객이용시설업, 국제회의 용역업, 관광편의시설업으로 구분된다. 다시 세분하면 여행업은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관광숙박업은 호텔업과 휴양콘도미니엄업으로 구분하고 호텔업을 다시 관광호텔업, 국민호텔업, 해상관광호텔업, 가족호텔업, 한국전통호텔업으로 구분한다. 관광객이용시설업은 전문휴양업, 종합휴양업(1종, 2종), 자동차야영업, 관광유람선업, 관광음식점업, 외국인전용 유흥음식점업, 외국

  • [졸업][여행사인터넷마케팅] 21세기의 여행사경영 변화
  • 여행사의 환경변화 / 19 3. 인터넷 시대의 여행업 변화 / 22 4. 인터넷 시장에서 여행사의 대응전략 / 24 5. 인터넷 관광 정보의 중요성 / 27 Ⅳ. 온라인 여행사와 오프라인 여행사 차이점ᆞᆞᆞ291. On-line 정보1) 온라인(On-line) 정보의 개념 / 29 2) On-line 관광정보의 특징 / 30 3) On-line 정보 제공의 사례 / 30 2. Off-line 정보 1) 구전 / 33 2)브로셔(Brochure) / 35 3) 우편광고(DM) / 36 4) 신문 / 37 5) TV / 39 6) 라디오 / 41 Ⅴ. 하나투어 여행사 성공 사례ᆞᆞᆞᆞᆞᆞᆞ

  • [한일][한일금융위기]한일금융위기, 한일금융개혁, 한일애니메이션공동제작, 한일교장제도, 한일어구성론, 한일대학생, 한일관광학체계, 한일여행업, 한일축제(한국과 일본의 축제), 한일민요(한국과 일본의 민요)
  • 여행업체들에게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최적의 방안이기도 하다.결국 컨소시엄은 중소 여행업자들이 대형 여행사에 대한 경쟁력 배양을 위해 이루어지게 되었다. 대개의 경우 공동광고를 통한 원가절감, 출발일정의 보장 등의 서비스 개선 등을 목표로 한다. 이러한 상품은 적정출발인원의 모객이 용이하여 일정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항공사와의 관계에서 대규모 발권 거래로 항공료 조정에 유리한 입장을 취할 수 있다. 특히 거대 자

  • [관광] 한류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유치 증대 방안에 관한 연구
  • 투어 피(No Tour fee) 여행신문(2001). 5. 10일자. 2면. , 즉 여행사가 투어피를 받지 않고 옵션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수법으로 중국시장을 저가로 공략하고 있는 실정이다. 1인당 4천바트를 중국 여행사에 지불하는 대신, 이로 인해 발생한 공백을 쇼핑이나 옵션관광으로 채우고 있다. 최근 저질관광 시비가 일면서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여행사들이 중국의 아웃바운드 업자들과 ’노투어 피‘ 관광을 없애기로 합의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중국 여행

  • [관광산업]카지노산업 개관과 우리나라 카지노
  • 성공 비결-7. 우리나라에서 카지노 산업의 육성 필요성(국가 경제적인 측면 VS 관광 사업적인 측면)8. 우리나라 카지노 산업의 현황9. 외국 카지노산업의 성공실패 사례 및 성공 요인10. 태백지역 카지노사업 개발에 따른 문제점 및 관계 당국에 대한 건의사항1) 경제적 측면2) 사회문화적 측면3) 환경적 측면4) 관계기관 이나 정부에게 바라는 정책적인 요구사항11. 태백지역 카지노의 구체적 개발전략Ⅲ. 카지노 사업에 대한 조사를 마치며(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