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 스포츠산업의 영향력과 앞으로의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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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스포츠산업 - 황금알을 낳는 거위

Ⅱ. 관람스포츠로서의 스포츠산업
1. 스포츠마케팅의 개념과 유형
2. 올림픽에서의 스포츠마케팅
3. 월드컵에서의 스포츠마케팅
4. 프로스포츠에서의 스포츠마케팅
5. 스포츠와 미디어
6. 우리나라의 스포츠 마케팅

Ⅲ. 참여스포츠로서의 스포츠산업
1. Extreme Sports
2. Fitness center
3. 스포츠용품 산업

Ⅳ. 스포츠산업의 전망과 우리의 과제
본문내용
Ⅰ. 스포츠산업 - 황금알을 낳는 거위

지난 1998년, 미국의 대표적인 경제지 Fortune紙는, 이제는 스포츠 마케팅 산업 자체를 대변하는 용어가 되어버린 “조던 효과(Jordan Effect)"가 가져다 준 경제적 파급효과가 미화 100억달러(약 13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소개한 바 있다. 이는 당시 조던 상표가 붙은 나이키 상품의 매출 연간 26억달러, NBA의 TV중계료 3억6,000만 달러, NBA관련 상품 매출 31억달러를 합쳐서 조던 효과를 계산한 것이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프로농구(이하 NBA)시장에서, 이제 갓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곧바로 NBA무대로 직행한 클리블랜드 캐벌리어스 팀의 포워드 르브론 제임스 선수의 경제 효과가 화제가 되고 있다. 각 기업들은 마이클 조던이라는 수퍼스타가 빠진 NBA시장에서 르브론 제임스가 “포스트 조던 효과(Post-Jordan Effect)”를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는 낙관적 판단아래, 그와 천문학적인 액수의 스폰서십, 광고계약을 체결하고 있다. 나이키는 아디다스, 리복 등 세계 3대 스포츠 용품업체들과 치열한 경합을 벌인 끝에 7년간 9000만달러(약 1080억원)에 르브론 제임스와 계약했는데, 이는 지난 2000년 '골프황제' 타이거 우즈가 나이키와 5년간 1억달러(약 1200억원)에 계약한 것을 감안할 때 이제 막 프로무대에 입단한 루키에겐 엄청난 액수인 것이다. 또한 그는 코카콜라와도 6년간 1200만달러(약 144억원)에 광고계약을 하며 순수연봉을 제외하고도 1억달러 이상의 수입을 벌어들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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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깔끔하고 좋내요
  • kors***
    (2007.06.29 12:33: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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