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CEO가 지녀야 하는 자질과 이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 론

1.CEO의개념 ...2
󰊱 CEO의 일반적 정의
󰊲 CEO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
2.CEO의유형 ...3
3.CEO의기능 ...4


본 론

1.구인회 ...5
2.최종현 ...7
3.헨리포드 ...9
4.신용호 ...10
5.빌게이츠 ...13
6.아이아코카 ...15
7.유일한 ...17
8.정주영 ...20
9.이병철 ...23


결 론

분석및결론 ...25
성공한 CEO들의 공통점
본문내용
󰊱 CEO의 일반적 정의

CEO란 기업을 지배․운영하는 경영자를 말한다. CEO는 기업의 이익을 위하여 새롭고 이질적인 것 또는 변혁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경영의 천재라고 할 수 있다. CEO는 기업을 경영하는 데 망하기도 하고 흥하기도 하지만 보편적으로 인적자원과 물적자원, 그리고 국내외적 경제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적 요소를 창조해 내어 기업의 이익을 창출하는 경영의 예술가라고 정의한다.

󰊲 CEO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들

(1) 미국의 경제학자 슘페터의 CEO 정의
창조적 파괴 과정에서 리더로서의 공헌자를 CEO로 정의한다. 슘페터는 새로운 혁신자로서 CEO를 신제품의 발명 또는 개발, 신생산방법의 도입이나 신기술의 개발, 신시장의 개척, 신원료나 부품의 새로운 공급자, 신산업에서 새로운 조직의 형성 등을 이루는 새로운 혁신자로서 CEO를 정의한다. 이 새로운 결합이 이루어지는 공간을 기업이라고 부르며, 이를 수행하는 기능보유자를 CEO라고 지적한다. 노동자가 생산한 가치를 임금이라고 하듯이, 기업이윤을 생산에 공헌한 가치로 창출시키는 것을 CEO라고 한다.

(2) 미국의 경영학자 드럭커의 CEO 정의
드럭커는 자신의 저서<혁신과 기업가정신>에서 CEO는 새롭고 이질적인 것이라고 한다, 유용한 가치를 창조해내고 있는 경영자라고 규정하고 있다. 변혁을 일으키고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지 않으면 안된다. CEO란 변화를 탐구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도전하고 또한 변화를 기회로써 이용하는 자라고 말하고 있다.
그는 CEO의 역할이란 이윤의 극대화보다는 기회의 극대화이며, 실천하는 사명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태론] 리더십
  • 이론들은 “리더십의 효과성은 상황에 따라 달라진다”고 주장을 하는 상황이론에 부딪히게 되었다. 즉, 상황이론은 지도자들이 몇 가지 자질을 갖추었거나 바람직한 행태적 특성을 지녔다고 해서 조직의 효과성이 증대되는 것은 아니라고 주장하는 것이다.(3) 상황이론앞서 검토했던 접근방법은 리더의 개인적 특성에 초점을 둔 1차원적 접근방법과 과업과 인간이라는 2차원적 접근방법이었다. 그러나 특성론과 행동론 모두 효과적 리더의 유형을 완

  • [인사관리] 리더십(Leader-ship)에 대한 일반적 이론
  • 하는 개념도 아니고, 또한 직위에 의해서만 주어지는 것도 아니다. 그러나 권력은 계층제 내의 직위(position)에 상응하는 개념이며 직위에 의해서만 부여되는 것이다.2. 리더십이론의 변천모든 조직이나 집단은 지도자를 필요로 하지만 누가 지도자이며 누가 지도자가 될 수 있는가 하는 것이 문제이다. 리더십을 결정하는 요인에 관한 이론과 가정은 아직도 많은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다. 현재까지 전개된 대표적인 이론은 자질론과 상황론 및 상호작

  • [지도성, 지도력, 리더십, 리더쉽] 지도와 지도성(지도력)의 개념, 지도성(지도력)과 리더십(리더쉽) 이론, 리더십(리더쉽)의 요소, 리더십(리더쉽)의 필요성, 리더십(리더쉽)의 특성, 향후 리더십(리더쉽)의 개선 방향 분석
  • 분석Ⅰ. 개요Ⅱ. 지도와 지도성(지도력)의 개념Ⅲ. 지도성(지도력)과 리더십(리더쉽) 이론1. 지도와 리더쉽 귀인 이론2. 지도의 거래적-변혁적 리더쉽 이론1) 거래적 리더쉽(Transactional leadership) 2) 변혁적 리더쉽(Transformational leadership) Ⅳ. 리더십(리더쉽)의 요소1. 철저한 준비2. 조직 장악력 3. 의사전달 능력4. 융화력Ⅴ. 리더십(리더쉽)의 필요성Ⅵ. 리더십(리더쉽)의 특성Ⅶ. 향후 리더십(리더쉽)의 개선 방향참고문헌Ⅰ. 개요실제 교육현장에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 [인간관계론] 변화촉진과 변화에 대한 저항 극복하기
  • 변화촉진과 변화에 대한저항 극복하기- 목 차 -Ⅰ. 변화의 단계1. 변화의 정의2. 계획된 변화의 단계Ⅱ. 변화의 관리1. 변화관리 8단계 모형2. 8가지 오류 및 개선방안Ⅲ. 변화의 저항1. 변화에 저항하는 이유2. 저항을 극복하는 스킬Ⅳ. 변혁적 리더십1. 변혁적 리더십이론2. 변혁적 리더십 구성요인3.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의 비교4. 변혁적 리더십 & 조직성과와 신뢰의 관계5. 변혁적 리더십의 시사점Ⅴ. 결론Ⅰ. 변화의 단계1. 변화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