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논문][여행사경영] 국내 성지순례 여행상품 개발과 그 잠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표 차 례 ⅱ
제 1 장 서 론 1
제1절 연구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3
제1절 가톨릭의 역사 3
제2절 종교관광의 정의 및 중요성 5
제 3 장 종교관광 사례 분석 7
제1절 외국의 성지순례상품과 주요 성지 7
제2절 국내의 성지순례상품과 주요 성지 10
제 4 장 성지순례상품 개발 12
제1절 여행상품 개요 12
제2절 문제점 도출 및 보완 21
제 5 장 결 론 22
참 고 문 헌 23
- 본문내용
-
제1절 연구목적
2005년 전 세계 관광객 규모는 총 8억 8백만에 이르렀다. 이는 사상 최초로 8억 명을 돌파한 것으로, 2006년에는 지난해와 비슷한 4-5 %정도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관광산업의 발전을 시작하게 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UNWTO 2005년 세계 관광 동향('INTERNATIONAL TOURISM UP BY 5.5% TO 808 MILLION ARRIVALS IN 2005')
또한 2005년 우리나라의 외국인 방문객수도 6백만 명에 이르게 되었고 올해 역시 많은 수의 외국인이 우리나라에 방문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관광공사, 2005년 관광수지 발표자료
이러한 관광 규모의 지속적인 증가와 더불어 여가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관광산업의 발전 속도는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또한 다양한 분야의 관광산업의 발전에 따라 고전적인 의미의 ‘보는 관광’이 아닌 ‘체험관광’, ‘테마여행(Special Interest Tour)' 등의 관광산업의 발전이 더욱 가속화되어 가고 있다.
이러한 '테마여행(Special Interest Tour)' 즉 어떤 특정 주제를 갖고 행하여지는 관광의 기원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대표적인 기원의 하나로는 중세시대부터 시작된 종교관광을 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전 세계 관광객 중 상당수는 성지를 순례하고자 하는 종교관광객이라 할 수 있을 만큼 관광에 있어서 종교의 비중은 크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잠재적인 관광객이 될 수 있는 전 세계의 수많은 종교 인구를 가정한다면 향후 관광시장의 발전에 더욱 중요한 촉매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교관광이라는 분야가 우리나라에서는 다소 생소할 뿐만 아니라 아직까지는 발전단계도 미흡한 실정이다.
- 참고문헌
-
1. 단행본
주평국(1996) 하늘에서 땅까지 - 향내나는 그 분들의 발자국을 따라서. 가톨릭 출판사
가톨릭 역사 순례회(1998) 그 님의 숨결 따라. 기쁜소식
김도희(1998) 종교유산 관광상품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김진(1998) 종교문화의 이해. 울산대 출판부
박선희(2003) 여행사경영론. 형설출판사
이원희(2005) 성경 속의 도시탐험. 기독통신
2. 문헌자료
고종근(1997) 기독교 성지순례를 통한 건전관광 상품개발에 관한 실증적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성락(1991) 종교관광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상원(1992) 기독교 성지순례 여행 상품 선호도에 관한 실증적 연구. 세종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인터넷 사이트
http://cafe.naver.com/3927lov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697
http://www.catholic.or.kr/
http://myhome.hanafos.com/~1004tour/travel/index-t-a4-2c.htm
http://tourkorea.or.kr/gg/gd/gggd_sl0.jsp?q=%BC%BA%C1%F6%BC%F8%B7%CA&key_ser=0
http://www.raphaeltour.co.kr/holyland/external.html
http://ocatholic.cafe24.com/index_01.htm
http://www.cataegu.ac.kr/catholic/index.html
http://emmao.net/link/index.php?cat=277
http://blog.naver.com/encorea?Redirect=Log&logNo=90001188349
http://www.cbck.or.kr/
http://100.naver.com/100.nhn?docid=731622
http://tgkyesan.com/m4/m4_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