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이 창업한 회사의 성공요인 분석을 통한 대학생 창업의 가능성 모색 - 이투스와 아이스베리의 사례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머리말
1.1. 연구의 동기
1.2. 연구의 경과와 목표

2. 설문을 통해 알아본 대학생들의 인식 조사
2.1. 창업을 생각해 본 적 있는 경우
2.2. 창업을 생각해본 적이 없는 경우

3. 객관적 현황을 중심으로 한 이투스와 아이스베리 비교
3.1. 창업 아이템
3.2. 자본 조달
3.3. 기업전략
3.4. 현재의 상황

4. 2번을 통해 분석한 각 회사의 성공요인과 약점의 극복방안
4.1. 각 회사의 강점과 성공요인
4.2. 각 회사의 약점과 그 극복방안

5. 대학생 창업의 가능성에 대한 전문가의 견해

6. 맺음말

참고문헌

<그림 차례>
차트 1 > 대학별 구직자 취업률(%), 네이버 뉴스

차트 2 > 대학생, 창업에 대한 관심도(%), 계명대학교 김영문 교수

차트 3 > 창업을 생각해 본 적이 있나?

차트 4 > 창업을 하고 싶은 이유

차트 5 > 창업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할 사항

차트 6 > 창업에 대한 정보를 얻는 곳

차트 7 > 창업을 하고 싶지 않은 이유
본문내용
1.1. 연구의 경과와 목표
연구는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대학생이 창업한 회사의 시작에서부터 지금까지의 경로를 조사하고, 그로부터 성공요인을 분석하는 것, 두 가지를 기반으로 한다.
설문에서는 어떤 점을 긍정적으로 평가해서 창업을 하려는지 혹은 어떤 점을 창업을 막는 어려움이라고 생각하는지를 물었다. 문헌 조사를 통해서는 대표적인 대학생 창업 성공 사례로 꼽히는 ‘아이스베리’와 ‘이투스’를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을 통해 대학생 창업에 있어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과 약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도출했다.
설문 결과와 실제 사례의 비교를 통해 학생들이 막연하게 생각하는 창업과 실제 현장과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생들이 대학생 창업의 장점일 것이라고 생각했던 부분이 정말 실제로도 장점으로 작용하는지,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던 부분이 의외로 더 유리한 면이 되지 않는지를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즉, 기업의 사례 분석을 통해 학생들에게 좀더 현실성 있는 진로 모색이 가능하게 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또한 조원들이 설문결과와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성공요인을 검토해보고 약점을 극복할 방안을 설계하면서 실제 대학생 창업을 체감해보려고 했다. 탁상공론으로 끝나는 연구가 아니라 우리가 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최대한 실제적 적용성을 살려보려는 시도였다. 특히 우리의 견해가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 수 있다는 우려로, 전문가의 견해를 바탕으로 구체적 인 방안을 모색하려 한다.
참고문헌
김영문,“계명대학교 김영문 교수의 블로그입니다”.2006.6.6.
.
“서울대생 60명으로 만든 수능 교재 책으로 발간”, 헤럴드경제, 2001. 8. 7일자.
.
“수능교재 ‘누드교과서’ 불티”, 헤럴드경제, 2001. 10. 16일자.
.
이상희,돈방석 대학생 발명과 창업으로 뛴다,우성지도출판,1999.
“재미있는 수학책...전국 서점가 돌풍 .. 이투스그룹 '매쓰포유'”, 한국경제, 2001. 4. 25일자

“이투스그룹, 북펀드 결성”, 한국경제, 2001. 7. 19일자.
.
“이투스, 수능 족집게 동영상 무료 서비스”, 헤럴드경제, 2001. 9. 17일자.
.
(주)폴에버,“대학생 창업에 대한 생각 요약 보고서”,(주)폴에버,2005.
프렌드,“대학생 창업, 나도 성공 CEO",2006.6.11.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브랜드마케팅]삼성, LG, 애플, 노키아 ‘스마트폰’ 마케팅전략 비교분석(A+리포트)
  • 성공여부에 따라 업계에 큰 영향을 미 칠 것이다. 그 이유는 LG전자가 프라다폰을 시작으로 자동차, 패션, 팬시 등 다양한 디 자인 업계와의 공동 작업을 통한 제품 라인업을 기획하고 있기 때문이다.※ 프라다폰의 소비자 행동 분석소비자는 LG전자의 이와 같은 명품 마케팅에 대해 여러 가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첫째, 일단은 명품이라는 이미지의 고가격 출시부터 따져볼 수 있다. 88만원의 고가격은 쉽사리 사기 어려운 기존 휴대폰의 고관여 제품

  • [마케팅] 연세우유 현황과 마케팅계획
  •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추려낸 것이며 이들 전략이 실제 상황에서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 판단한 점을 밝힌다. 물론 성공적으로 작용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STP의 과정과 4P의 과정 등으로 분석한 결과 그것이 연세우유의 타개책으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다른 경쟁사들이 갈수록 가공우유에서부터 웰빙 트렌드에 맞춘 우유까지 신제품을 출시할 때, 경쟁력이 비교적 부족한 연세우유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

  • [마케팅] 연세우유 마케팅
  •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추려낸 것이며 이들 전략이 실제 상황에서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 판단한 점을 밝힌다. 물론 성공적으로 작용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STP의 과정과 4P의 과정 등으로 분석한 결과 그것이 연세우유의 타개책으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다른 경쟁사들이 갈수록 가공우유에서부터 웰빙 트렌드에 맞춘 우유까지 신제품을 출시할 때, 경쟁력이 비교적 부족한 연세우유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

  • 스타벅스 분석 레포트
  • 가능성이 크다. 스타벅스가 시행하고 있는 집중화 전략을 주식투자에도 적용하는 것이 성공으로 이끄는 하나의 대안이 될 것이다 (4) Promotion열정적이고 헌신적인 종업원들의 커피에 관한 지식과 태도는 커피의 인기를 높였고 고객들로하여금 다시 스타벅스를 찾게 만들었다. 이러한 입소문 마케팅으로 인하여 특별한 브랜드 광고 없이 단시간 내에 스타벅스의 이름은 시장에 알려졌다. 또한 직접광고보다는 영화속 (Im Sam) 등장배경 등을 통한 간접 광

  • 연세우유의 사활을 건 마지막 마케팅 전략 성공 사례분석(STP, 4P 등 포함)
  •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여 추려낸 것이며 이들 전략이 실제 상황에서도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 판단한 점을 밝힌다. 물론 성공적으로 작용할지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STP의 과정과 4P의 과정 등으로 분석한 결과 그것이 연세우유의 타개책으로 충분히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물론 다른 경쟁사들이 갈수록 가공우유에서부터 웰빙 트렌드에 맞춘 우유까지 신제품을 출시할 때, 경쟁력이 비교적 부족한 연세우유가 할 수 있는 것에는 한계가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