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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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02.1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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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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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삼대문화의 사유방식>
1. 머리말
2. 하: 문명의 기원과 소박한 자연주의
3. 은: 신권적 종교신앙
4.주: 인문주의적 종합
5.맺음말
<자연과 인간의 관계문제에 대한 중국철학의 대답>
1.중국에서의 ‘천인관계’ 문제의 위상
2.’천’의 개념적 의미
3.’인’의 개념적 의미
4. ‘천인 관계’의 조화문제: 중용 문화
5. 중국 철학의 중용적 ‘천인관계’가 주는 현대적 의미
<환경문제에 직면한 오늘날, 동양철학이 주는 의미>
1. 동양 철학의 생태적 자연관
2. 동양 철학의 생태론적 인간관
3. 자연 그 자체로 들어가는 길
4.마무리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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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중국 역사에서 삼대라는 말은 하,은,주를 일컫는다. 공자는 삼대의 문화를 계승하여 나름대로 종합을 시도하고, 자신의 철학을 구축한다. 어떤 사상이든지 시대사의 전개와 무관하게 발생하고 전개될 수는 없다. 서주 이후 춘추전국 시기에 발생한 제자백가의 사상은 삼대의 문화적 유산과 동시대의 역사적 맥락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볼 수 있다.
중국의 고대 문명은 하,은,주로 구성되는데 이들의 3대문명이 시기적으로 중첩되는지 아니면 수직적으로 이어지는 연속의 교체왕조인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이들의 3대문명이 각기 독특한 색채를 지녔다는 것에 관심을 갖는다. 이는 고고학적 자료상의 문명특징과 문헌상의 문화비교가 실증하고 있다
하 나라의 문화사상은 인간이 삶을 기탁하고 있는 '자연'의 운행과 그 작용에 관심을 기울여 귀신을 존경하고 섬기는 것 같은 비현실적인 것을 추구하지 않고 인간 삶의 절실한 문제를 가까이 하였다(문화특징). 복록을 중히 여기고 권위 같은 것을 가볍게 여겼으며(가치관), 상을 앞세우고 징벌을 뒤로했고 사람들은 서로 평등하게 대하여 아직 상하귀천 등의 차별이 생기지 않았다(사회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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