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사례] 대학 마케팅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학 마케팅 선정이유 ------------------- 3

2. 대학에서 마케팅이라는 ------------------ 3
측면이 부각되어진 이유

3. 마케팅 사례
1) 학생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사례 --------- 6
2) 기업측면에서의 마케팅 사례 ------------- 10
(한양대 학연산 클러스터사업)
3) 지역주민을 대상으로한 마케팅 사례 ------ 18

4. 결론 ---------------------------------- 20

5. 참고 문헌 ----------------------------- 22

본문내용
소비자 중심의 마케팅 사례 : “ 대학 마케팅 ”

1. 대학 마케팅 선정이유

이제는 기업 뿐 아니라 비영리 조직까지 마케팅이 필요하다. 특히 대학이 처한 환경이 변했다. 이제 대학은 조용하게 들어앉아 연구에만 치중하던 시대에서 입학정원이 지원자보다 1만 명이나 많고, 국제경쟁 사회에서 치열한 서바이벌 게임을 치러야 하기 때문에 대학도 비즈니스가 필요하다. 총장을 최고경영자라고 부르고, 대학을 주식회사라 부르는 것도 낯설지 않는 21세기 대학 생존 키워드로 떠오른 ‘상아탑 비즈니스’ 세계에서 마케팅이라는 측면이 부각되었기 때문에 대학마케팅을 선정하였다.

2. 대학에서 마케팅이라는 측면이 부각되어진 이유

① 지원자를 넘어선 입학정원
2004학년도 교육부 자료를 보면 미충원율(4년제 기준)이 11.7%로다. 특히 지방대의 경우 18.5%를 기록해 일부대학은 생존마저 위협받고 있다. 일부 지역의 대학들은 미충원율이 무려 30%를 넘는다. 가장 심각한 것으로 조사된 전남지역 대학을 보면 무려 32.97% 되고, 전북지역 역시 29.12%, 강원도23.9%, 제주도21.78%, 경북지역18.90% 대학들도 사정은 매우 나쁜 편이다. <표 1 참조> 또한 서울에 있는 대학들도 사정은 좀 다르지만 위기감을 느끼는 것은 마찬가지이다. 지금 당장 정원을 채우는 데는 큰 문제가 없지만 중장기적으로 전망이 그다지 밝지만은 않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
  • hj0***
    (2006.11.16 13:47:23)
회원 추천자료
  • 애니콜(Anycall) 마케팅 사례
  •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Anystyle” 이라는 추리드라마 형식의 광고도 제작했었다. 최근에는 스타의 이니셜을 딴 “Slim&J, Slim&H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이니셜 마케팅을 실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광고 마케팅 외에도 서비스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고객만족 마케팅을 실시하며, 보상교환판매라든가 대학생을 위한 콘서트 행사, 찾아가는 서비스와 철저한 A/S 등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Ⅱ. 본론1. 애니콜의 시장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소비자의 니즈를 확실히 읽어내고 거기에 알맞은 참신한 제품개발과 마케팅으로 젊은층을 공략한 것이 처음처럼의 성공요인) 소주 `처음처럼` 대박의 비밀은 통계입니다 이정태 두산주류BG 브랜드팀장은 8일 서울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통계청 주최 `통계활용 국제포럼`에서 국내사례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처음처럼`은 출시 6개월만에 시장점유율 10%를 넘어 `참이슬`의 독주를 저지하고 주류업계의 대박상품으로 떠올랐다.이 팀장은 `참이슬

  • [디자인 마케팅] 기업의 성공 & 실패 사례
  • 마케팅II. 감성 마케팅 : 민들레 영토의 감성 마케팅시각 - 동화나라 같은 인테리어 속에서 고객을 ‘왕’처럼촉각 - 영혼까지 편안한 소파미각 - 입맛대로 골라먹기후각 - 자연의 향기를 제공하라청각 - 감성을 일깨우는 클래식 음악 **내부 고객 감성 마케팅II. 감성 마케팅 : 민들레 영토의 감성 마케팅민들레영토는 내부 감성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종업원들에게 민들레영토에 대한 자부심과 감동을 느끼게 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

  • [마케팅] 삼성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분석-SWOT,STP,4P Mix(A+레포트)★★★★★
  •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Anystyle” 이라는 추리드라마 형식의 광고도 제작했었다. 최근에는 스타의 이니셜을 딴 “Slim&J, Slim&H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이니셜 마케팅을 실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광고 마케팅 외에도 서비스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고객만족 마케팅을 실시하며, 보상교환판매라든가 대학생을 위한 콘서트 행사, 찾아가는 서비스와 철저한 A/S 등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영향

  • [마케팅] 삼성 Anycall 애니콜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을 실시하기도 하였다. 또한 “Anystyle” 이라는 추리드라마 형식의 광고도 제작했었다. 최근에는 스타의 이니셜을 딴 “Slim&J, Slim&H등의 제품을 출시하여 이니셜 마케팅을 실시하며 이목을 끌고 있다. 이러한 광고 마케팅 외에도 서비스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고객만족 마케팅을 실시하며, 보상교환판매라든가 대학생을 위한 콘서트 행사, 찾아가는 서비스와 철저한 A/S 등으로 소비자에게 좋은 인식을 심어주고 있다. 이렇듯 세계적으로 영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