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요거트 아이스크림 레드망고 마케팅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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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주제 선정 이유

2. 개요 및 배경



3. 환경 분석

4. PLC분석

5. SWOT분석

6. 경쟁사 분석

7. STP분석

8. 4P분석

9. 마케팅 성공요인



10. 향후전망 & 전략방향


본문내용
◎ 주제선정 사유 ◎

‘요즘 무엇을 해도 되는 게 없다’ 라는 말이 저절로 나올 정도로 한국 경제는 그야말로 불황이다. 정치계에서도 가장 큰 안건이자, 가장 먼저 해결해야 할 문제로 떠오르는 것이 불경기의 회복이다. 이러한 큰 경제의 흐름 속에서 여러 업종에서 창업에 성공하기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다. 그 중에서도 이러한 불황을 극복하고 성공 가두를 달리며 계속해 점포 수를 무섭게 늘려가고 있는 아이스크림 전문점이 있어서 성공비결을 알아보기 위해 레드망고를 선정하였다. 요즘 대표적인 "웰빙 " 코드에 맞는 아이스크림 전문점의 '무서운 아이'로 떠오른 요구르트 아이스크림 숍인 레드망고는 2003년 3월 첫 점포를 낸 이후 현재 점포 수를 180개를 넘어섰다. 전 세계적으로 강조되고 있는 블로오션전략으로 성공을 이끌어 냈으며 특히나 큰 광고 마케팅 없이 구전효과로 어떻게 불황에서 성공을 거둬 냈는지를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2. 레드망고는 무엇인가?

◎ 레드망고란 ◎

레드망고는 '겸손함', '정열' 그리고 '성장'을 의미한다.
망고는 열대 과일의 여왕으로 익어감에 따라 초록색에서 점차 붉은색으로 변하고 완전히 익으면 노란색으로 바뀐다. 레드망고는 바로 익기 전의 망고를 나타내는 것으로 자연과 고객 그리고 우리 자신에게 항상 겸손한 마음을 뜻한다. 또한 정열을 의미하는 레드처럼 정체하지 않고 항상 진보하며 자연과 우리 자신을 사랑하는 공간이 되고자 하는 것이 바로 '레드망고'이다.

레드망고가 표방한 캐치프레이즈(catch phrase)는 '나를 사랑하자!'이다.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바로 건강을 지향 하는 것. 유산균이 생생하게 살아있는 자연 음식인 요구르트를 먹으면서 입은 물론 몸의 즐거움을 추구하자는 것이 레드망고의 의도이다.

참고문헌
참고서적

프랜차이즈 계약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 경제정의 실천 시민연합 /1995
프랜차이즈로 10억 벌기 –유재수 / 한국 경제 신문 /2003
프랜차이즈 제대로 알면 당신도 ceo-이광종 박상익/중앙경제 평론사/2004
웰빙마케팅(1200조 시장을 선점하라) / 출판사: 다산북스 / 저자: 김영한 외
레드망고는 웰빙바람을 타고 / 출판사: emars / 저자: 김민영
블루오션 전략 / 출판사: 교보문고 / 저자: 김위찬, 르네 마보안
맥캔지식 전략시나리오 / 출판사: 거름 / 저자: 사이토 요시노리
블랙홀 시장창조 전략 / 출판사:책을 통하여 / 저자 : 권민 /2005

참고보고서자료
매경 economy 1282호 (2004.12.01)
매경 economy 1282호 (2005.03.08)
국민일보 외식업계 30대 사장 돌풍거세다/ 권해숙 기자 2004. 12.03외 다수
레드 망고 홈페이지
한국 프렌차이즈 협회
베리스타 7
아이스 베리
아이스크림 판매점에 관한 조사 / 시행: ㈜ 폴에버 / 일시: 2005/04
웰빙문화의 등장과 향후 전망 / 시행: SERI / 일시: 2005/0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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