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관리] 한국 IBM사의 보상관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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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시작하는 말

Ⅱ.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1. 기업 소개
2. 인사 관리 환경 분석
3. 기업 선정 이유

Ⅲ. 문제 도출
1. 보상 시스템 분석
①IBM의 급여제도분석
②IBM의 복리후생제도
③IBM의 업적평가제도
④직원 개발 과정(Employee Development Cycle)
2. 문제 도출
① Major
② Minor

Ⅳ. 대안 도출 및 선택
① Major
② Minor

Ⅴ. 평가


본문내용
Ⅰ. 시작하는 말
조직은 우수한 인적자원들을 모집하여 선발하고,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더 높은 성과를 내게 하기위하여 동기를 부여한다. 그리고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에 부응하는 결과를 내주었을 경우에는 구성원들에게 다양한 형태로 보상을 제공해준다. 급여 이외에도 정신적이고 비급여적이며 눈에 보이지 않는 보상을 통해서도 구성원들에게 보상을 한다. 이렇게 조직원들의 업적과 능력에 대한 보상관리는 조직의 인적자원관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왜냐하면 조직구성원의 동기부여라는 역할도 있지만 조직에서 드는 비용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또한 이 보상을 통해 구성원들은 경제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을 충족시키기 때문에도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 보상관리는 매우 민감한 부분이면서 인적자원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활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나아가 기업 전체의 성과나 목표달성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보상관리를 한국 IBM사의 사례를 통하여 심도 있게 다뤄봄으로써 실제로 보상관리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어떠한 영향을 주며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Ⅱ. 선정 기업 소개 및 선정 이유

1. 기업 소개
한국IBM은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컨설팅 업무에 이르기까지 end- to -end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보기술 서비스 기업이다. 1967년 창사 이래 한국IBM은 한국의 정보기술 산업분야의 발전과정을 선도해왔다. 통합 IT솔루션 제공과 아웃소싱 서비스, 시스템 통합 및 컨설팅, 컴퓨터와 그 주변기기 및 사무용 기기의 임대, 유지, 정비를 주요 사업으로 하며 그 밖에 소프트웨어 연구 개발 및 컴퓨터 기술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21세기를 맞아 IBM은 'e-비즈니스 온 디맨드' 전략 하에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 하에 고객이 최대한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기업문화
한국IBM은 "지속적인 성장"과 "내실 있는 경영"에 초점을 두고 이를 통해 지식중심의 조직으로 체계를 갖추는 등 선진 경영기법을 적극 도입함으로써 국내에 성공적으로 뿌리내린 글로벌 기업의 모범 사례가 되고 있다.
특히, 1995년부터 현장근무시스템의 일환으로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모바일 오피스(Mobile Office)제도를 도입하여 국내 기업들에게 새로운
참고문헌
- HRI 현대인재개발원
- 노동부 한국정책학회
- 월간 인사관리 2, 7월호
- 인적자원개발연구 제1권 제2호 저자 : 인적자원개발학회 송광선 순천향대 교수
- LG경제연구원 노용진 | 2005.11.02 | 주간경제 856호
- 노동리뷰 2006년 2월(통권 제14호)
URL : http://blog.naver.com/cjhee54?Redirect=Log&logNo=50001136593
http://www.ibm.com/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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