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사상] 국가와 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며
2. 시장의 실패
3. 정부의 실패
4. 나오며
- 본문내용
-
1.들어가며
국가와 시장은 경제학에 있어서 두 개의 큰 축이라고 할 수 있다. 근대 경제학의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아담 스미스의 경제사상도 본질은 국가와 시장의 관계에 대한 고찰이라 할 수 있다. 아담 스미스 당시 영국은 국가는 국부를 증대를 위해 수출 증진, 수입억제, 민간시장에의 강력한 개입을 골자로 한 중상주의를 추구하고 있었고, 아담 스미스는 이에 반대하며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한 시장의 자유를 추구하였다. 이 후 경제학은 시대적 상황과 요구 속에서 국가의 개입과 시장의 자유라는 두 상반된 가치의 밀고 당기기 속에서 발전해 왔다. 그 속에서 우리 인류는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를 경험했고, 그 과정에서 시장의 역할과 정부의 역할에 대한 성찰도 계속되어 왔다. 이 글에서는 ‘시장의 실패’와 ‘정부를 실패’를 중심으로 국가와 시장의 관계, 즉 정부와 시장의 관계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2. 시장의 실패
시장 실패란 자유로운 시장기구가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을 실현시키지 못하는 현상을 말한다.(이관두,2005:290) 1929년의 대공황은 이러한 시장의 실패를 상징적으로 드러낸 역사적 사건이었다. 1920년대 후반의 번영기를 지나 1929년 미국의 증권시장이 갑자기 붕괴되면서 세계는 대공황의 수렁으로 빠져들었다. 이렇게 시작된 대공황의 과정에서 각국의 공업생산 및 국민소득, 경제활동은 급격히 악화되었고, 이러한 대공황은 시장기구의 자기조절능력 즉 가격이 언제나 신축적으로 운동하여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킬 수 있다는 시장에 대한 믿음을 일시에 날려 버렸다. 즉 시장의 가격기구가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지 못하는 상황, 시장 실패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상구. 2000. 『신자유주의의 역사와 진실』. 문화과학사.
김봉호․최영한․김재수. 2000. 『현대경제학의 이해』. 청목출판사.
송희식. 1998. 『대공황의 습격』. 모색.
이관두. 2005. 『경제학 원론』형설.
주명건. 1984. 『경제사상사』. 박영사.
Sherman. Howard J. 1985. 『스태그플레이션』. 한마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호텔경영] 리츠칼튼의 성공사례 연구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서비스마케팅] 하나은행PB사례
- [글로벌경영전략] CPU산업 분석과 Intel(인텔)의 전략
- 리더십_리더십과 팔로워십의 개념을 각각 설명하고, 아래 보기와 같은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사례 중 하나를 골라 소개하면서 바람직한 리더십과 팔로워십의 상호관계 구축을 위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 리더십_팔로워십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훌륭한 리더들을 만들어 낸 성공적인
- [팀 조직] 팀조직의 의의와 특징, 기업에서 적용하고 있는 팀조직의 구조와 형태
- [인사관리] 제일기획 평가시스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