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치평가, 기업재무] 롯데제과 기업 가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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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9.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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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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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택배경
2. ‘롯데제과’의 연혁과 현황
3. DCF모형을 이용한 기업가치평가
1) FCF : 잉여현금흐름
2) WACC : 가중평균자본비용
3) CV : 잔여가치
4) 결론
4. MV/EVITDA를 이용한 기업가치평가
1) 시장가치와 EBITDA
2) 3개년도 EBITDA현황
3) 동종기업의 주가와 주식수
5. P/E ratio를 이용한 가치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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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기업선택배경
제과산업은 폭넓은 소비계층을 가진 전형적인 소비재 산업으로,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은 비교적 적은 산업입니다. 제과산업에서 시장점유율 1위인 ‘롯데제과’는 안정적인 수요를 갖는 식품산업의 특성상 꾸준한 매출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최근 출생률의 감소와 건강지향적인 문화의 확산으로 인한 소비의 위축으로 성장속도는 다소 둔화된 양상을 보이고 있지만, 안정적인 매출과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진 기업이기 때문에 가치분석 대상기업으로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제과산업은 대표적인 소비재 산업으로서 다른 산업에 비하여 경기변동에 의한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장기화된 소비 침체는 제과 산업의 성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소득수준 및 생활양식 변화에 의한 질적 욕구의 변화와 계절적 요인에 의한 수요의 변화 등으로 인해 경영 환경이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위기를 극복하고자 근래의 제과산업은 기능성 식품, 건강 지향 식품 등 특수 목적의 제품개발과 시장 개척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가능성을 갖는 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제과산업은 식품산업이라는 특성과 대규모의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라는 성격을 가지고 있어, 수많은 군소업체, 수입업체들과 경쟁을 벌이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대형 4사의 비중이 절대적입니다. 최근에는 장기화된 경기침체와 소비자들 취향의 변화로 인해 외식업체, 패스트푸드, 수입제과업체와의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소비자 기호와 건강지향 트렌드에 발맞추어 혁신적이고 독창적인 제품으로 차별화를 구축해 나가는 것이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만큼 이 기업도 안정적인 매출증대와 시장확대를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자료평가
- 나쁘지 않은 수준입니다..
- rur***
(2009.09.11 02:3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