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가 철학과 민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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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묵가(墨家) vs 유가(儒家)

3. 민중을 위한 묵가(墨家)의 전쟁

4. 엄격한 민중 집단 묵가(墨家)

5. '묵가(墨家)'윤리 개론

6. 결론 및 준비 후기
본문내용
춘추. 전국 시대교체기의 사상가이며 정치가이다. 그리고 묵가의 창시자이다.
이름은 적이고 원래는 송나라 사람이었으나 뒤에 장기간 동안 노에 있었다고 전해진다.
유가의 학문을 배우다가 번잡한 예의 이론에 불만을 품고, 따로 학파를 세워 유가에 대한 주요 반대파를 형성하였다. '하늘의 뜻을 따름', '귀신이 있음을 밝힘'의 학설은 은.주의 전통적 사상을 벗어나지 않았지만, '숙명론 비판'과 '두루 사랑함'의 내용은 유가의 '천명'과 '차등애'의 이론을 반대하여 '운명을 집착하는 것'은 '세상의 큰 해독' 이라 여기고 "차별 없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함께 이롭게 하며" 친소귀천의 구별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묵자 자신은 "세상을 이롭게 하는 일이라면 이마에서 발끝까지닳더라도 실행한다"는 실천 정신을 지니고 있었다. 그의 '침략 전쟁을 부정" 하는 사상은 당시 약탈 전쟁을반대한 인민들의 견해를 구현한 것이었다. '음악을 반대', '근검절약', '장례의 간소화'등의 주장은 당시 지배층의 '번잡학 예악'과 사치스런 향락 생활에 대한 항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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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다. 가난과 굶주림, 전쟁과 기아, 그리고 보이지 않는 약자에 대한 차별. 이 모든 것들이 전 세계 곳곳의 일임에도 우리는 눈에만 안보이면 그만인 것처럼 행동하고 있다. 자신의, 자신에 의한, 그리고 자신들을 위한 허영에만 눈이 먼 것 같은, 요즘 정치계의 보편적인 현상 속에서도, 그래도 가난하고 소박한 모습으로서, 서로 사랑하는 사회를 꿈꾸며 한 층 다가서려 했던 묵가 그들의 모습에서 참된 이상사회로 가는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었다.

  • 묵가의 사상
  • 묵가의 유가 비판의 주요 내용은 유가에서 치국의 필수적인 두가지 형식 내지 수단으로 간주하는 예악(禮樂)이다. 이것은 당시 통치자에게는 중시되거나 실행되기 어려웠으나 민중들에게 있어서는 묵가의 예악 부정은 대대적인 호응을 받은 것으로 전해진다. 위의 책 p150~151 묵가의 십대주장을 일관하는 논리는 삼표(三表), 혹은 삼법(三法)으로서 입론의 세 가지 근거를 말한다. 삼표의 첫째는 성왕의 사적을 비롯한 역사적 사례에서 근거를 구하는 것

  • 묵자
  • 철학의 이해』, 경인문화사, 2003, 138~139p이러한 묵자의 입장을 보면 침략전쟁은 사회적 재부와 생산의 파괴를 가져오므로 처음 의도한 손익계산과 맞지 않으므로 이것은 철저하게 묵가의 공리적 관점에서 비롯된 비공(非攻)의 논리이다. 전쟁을 야기한 당사자가 자신이 아닌 농민들이 징발됨으로써 그 가족들이 이산의 고통을 겪어야 하였다. 그리고 막대한 군사비 지출로 인한 재정 압박은 민중의 조세부담으로 전가되었다. 장승구 외, 『동양철학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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