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전략](주)이롬의 성공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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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1.1 선정 동기

1.2 생식(生食)

1-3. 생식시장의 부가가치

2. 본론

2-1. ꡐ(주)이롬ꡑ 기업 소개

2-1. ꡐ(주)이롬ꡑ 기업 소개

2-1. ꡐ(주)이롬ꡑ 기업 소개

2. 타 기업과 이롬
2-1. 생식 시장 분석

3. 인증

4. 자체 품질 관리 시스템

4-1. 생명과학연구원

4-2. 헬스디자이너 (HD), 헬스디자인센터(HDC)

5. SWOT분석

3. 결론
3-1. 개선방안
본문내용
1. 서론
‘웰빙’은 현대 우리 사회를 함축하는 키워드이다. 자신을 아끼고 사랑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현대의 많은 청장년층이 ‘웰빙족’으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다. 각종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자신을 위해 작은 즐거움을 찾는 여유, 그리고 무엇보다 음식은 조금 비싸더라도 유기농 식단을 고집하고 있는 것이 추세이다. 이렇듯 웰빙의 시작은 ‘잘 먹는 것’으로 시작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존 상품의 두 세배 비싼 가격임에도 불구하고 웰빙 관련 식품시장의 열기는 식을 줄 모르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여러 기업이 소비자 욕구에 맞춘 각종 웰빙 식품을 쏟아내고 있다.
웰빙 산업의 본보기가 되는 기업으로 ‘이롬’을 꼽을 수 있다. 생식의 대중화와 생식 시장 발전을 주도해 온 기업으로서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해 왔으며 우리나라의 생식 산업에 괄목할 만한 수준 향상을 이끌어 냈다. 따라서 생식 업계의 선두자리를 지키고 있는 이롬의 성공 요인을 하나씩 짚어보고 이를 통한 품질경영 전략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1.1 선정 동기
첫 번째로,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라는 뜻을 갖는 웰빙. 작년과 올해 최고의 트렌드를 꼽는다면 단연 ‘Well-being’일 것이다. 주 5일 근무가 확산되고, 건강이 사람들의 주 관심사가 되면서 너도 나도 잘 살자는 웰빙 문화는 단숨에 핫이슈가 되었다. 웰빙이 인기를 얻으면서 참살이라는 순수 한국말도 만들어졌다. 각종 운동과 반신욕 등이 웰빙 바람을 타고 사람들에게 알려졌으며, 그에 관련한 용품과 음악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그러나 웰빙 바람을 타고 가장 큰 인기몰이를 한 것은 아마 인체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식품일 것이다. 사람들에게 웰빙 푸드가 농약과 거리가 먼 유기농 식품이라는 인식이 자리 잡으면서 유기농 식품이 농산물 진열대에 즐비하게 늘어섰고, 되도록 자연에 가까운 식품을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인스턴트식품조차 녹차나 검은 깨, 검은 콩, 클로렐라 등의 몸에 좋다는 식품을 첨가하였다. 한 신문기사에 따르면 웰빙 트렌드와 맞물려 유기농 식품이 연평균 20% 이상의 높은 매출 증가를 보이며 전반적인 경기 불황 속에서도 30~40%의 고속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한다. 이 기사를 증명이라도 하듯, 우리는 백화점, 대형마트, 슈퍼의 곳곳에서 웰빙 푸드에 관련한 코너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고, 눈에 띄게 많은 종류의 식품에 웰빙 타이틀이 붙여진 것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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