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산소주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목차
-
‘산’의 실패와 두산의 현재 상황
I. 2004년 두산 소주의 마케팅 전략
1. 2004년의 마케팅 전략
2. 2004년 마케팅 전략에 대한 판단
II. 2005년 두산의 마케팅전략
1. 2005년의 마케팅 전략
2. 2005년 마케팅 전략에 대한 판단
Ⅲ. 2006년 두산의 마케팅전략
1. 2005년의 마케팅 전략
2. 2006년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판단 및 전망
- 본문내용
-
두산은 위의 시장 세분화와 Needs분석을 통해 “다음날 뒤끝이 좋다”라는 차별화포인트를 소구 할 수 있는 타겟으로 ‘적극적으로 마시자형’괴 ‘그냥 소주 마시자형’을 각각 1,2차로 선택하였다. 적극적으로 마시자형의 세분시장은 Heavy 유저이며 건강에 관심이 많다. 이 세분시장은 소비자 Needs분석을 통해 얻은 결과인 ‘뒤끝이 깨끗하다’라는 Needs와 ‘건강, 자연, 신선’의 Trend에 맞아떨어졌기 때문이다. 그로 인해 두산의 가장 중심적 목표는 적극적으로 마시자형 세분시장에서 참이슬과의 이원체제로 나아가는 것이었다. 그러나 이 선택은 근시안적인 것에 불과했다. 물론 적극적으로 마시자형을 타겟으로 잡고 Positioning전략을 펼친 결과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신제품 소비 경향이 큰 이 시장 특성상 처음1년간은 좋은 성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얼마가지 않아 Market Share는 8~9%대를 맴돌았다. 두산은 적극적으로 마시자형이 참이슬을 더욱 많이 선호한다는 것과 소주 선택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이 기능적 요인(6.9%)보다 대중성, 즉 감성적 요인(51.4%)이라는 것을 간과한 것이다. 그로 인해 두산은 참이슬이 이미 선전하고있는 감성적시장인 적극적으로 마시자형에 뛰어들어 지금의 결과를 자처한 꼴이 되고 말았다.
두산에게도 호의적인 시장은 존재했다. 자신감 있는 애호가형 세분시장은 타 세분시장과는 상대적으로 두산에 높은 선호도(그린 28%, 뉴그린 5%)를 보이고 어울려 마시며 건강걱정형도 그린에 대한 선호도가 18%정도로 세분 시장들 중 두산에 높은 선호도를 보이는 두 번째 집단이었다. 또 이 두 시장은 각각 소주 소비량이 전체 대비 21%와 17%로 Drinker type이 Medium이므로 무시 할 만한 시장이 아니다. 그러므로 두산은 이미 참이슬이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적극적으로 마시자 형(그린의 선호도 10%, 참이슬의 선호도 71%)의 세분 시장 보다는 두산의 Core User가 있는 자신감 있는 애호가 형을 첫 타겟으로 잡았어야 했다.
- 참고문헌
- 매일경제 사이트(http://www.mk.co.kr), 조선일보 사이트(http://www.chosun.com)의 최근 3년내 두산 소주에 관한 기사를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호텔조사보고서 인천파라다이스호텔Paradise Hotel Incheon
-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DIY산업의 초우량 기업 홈디포(Home Depot)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디지털 휴먼 개요, 활용사례, 관련 기술 및 필요성 [디지털 휴먼,디지털 인간,인공지능,Digital Human]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