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산소주 마케팅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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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Overview: 두산 ‘산’ 소주 사업의 결정적 실패 요인은 무엇이었을까?

2. 우리의 두산 ‘산’ 소주 사업의 목표점 (‘산’ 소주 출시 준비 시점 기준)

3. 단, 중장기 목표 살정에 따른 소주 시장 분석 및 대응 방안에 대한 토의 요약.

4. Review: 두산 ‘산’ 소주 케이스 토의를 마치며.
본문내용
팀원들은 산 소주의 케이스를 한 마디로 ‘목표점 없이 달리기만 해 실패한 마케팅 사례’로 결론 지었다. 케이스 자료에서도 알 수 있듯이 ‘산’ 소주는 시장 진입 시 분명히 나름대로의 사전 조사와 분석을 통해 계획적으로 시장에 접근 되었으나, 그 계획에는 근본적인 목표점이 결여되어 있었다. 여기서 근본적인 목표점이라 함은, 다양한 자료 수집과 분석을 통해 결정되어야 할 ‘산’ 소주의 Positioning이나 Targeting 대상이 아닌, 두산이라는 회사 입장에서 최초 설정 할 수 있었던 전략적 목표를 의미한다. 즉, 당시 두산은 ‘산’ 소주라는 상품을 준비 하면서 두산 ‘산’ 소주 사업의 1년 계획, 5년 계획등과 같은 단기 목표와 10년, 20년 계획 등과 같은 중장기 목표를 가지고 시장에 접근 했어야 했다. 목표점의 부재는 치밀하게 조사 된 시장 자료들과 철저하게 분석된 소비자 성향들을 무의미하게 만들었으며, 더욱이 제품(산 소주) 출시 시점에서는, 그 동안의 모든 과정을 무시하고 무조건 가장 커다란 시장에 제품을 마케팅 하는 실수를 초래하였다. 요컨대, 두산의 산 소주는 구체적인 마케팅 전략, 전술 수립 이전에 반드시 필요한 명확한 목표점 설정 없이 그 사업이 전개 되어 결국엔 시장에서 완전히 외면되어 버린 경우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러한 결론 아래 두산의 ‘산’ 소주 출시 시점으로 돌아가 우선적으로 ‘산’ 소주 사업의 단기 및 중장기 목표점을 설정해 보았다. 그리고 그 목표점과 당시 조사 분석 된 자료에 따라 ‘산’ 소주가 가졌어야 할 마케팅의 전략, 전술적 측면을 살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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