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Ⅱ. 본론 :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원양성기관의 체제개선
2. 교원수급의 불균형 개선
3. 교사자격증수여제도 개선

Ⅲ. 결론
본문내용
교원양성정책은 교원정책에서 핵심과제임에는 틀림없다.
급변하는 현대사회의 교육적 요청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회가 신뢰할 수 있는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교사를 양성하는 일에 정책의 우선 순위를 두어야하겠고 따라서 21세기의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이 시대정신에 부응할 수 있는 교원양성제도의 제도적 개선책모색이 시급하다. 또한 현재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교육개혁사업 가운데서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교육혁신이나 교육개혁사업의 일환으로서 교원양성제도가 자주 제기되는 이유는 첫째로, 오늘날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교육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는 정도가 높아지고 있고, 둘째로, 교육의 발전과 혁신을 위한 여러 가지 근무정비와 개선이 요청되고 있지만 역시 가장 핵심적인 과제로서 교직자의 중요성을 간과할 수 없다는 데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져가고 있다는 점이다.
미래가 지향하는 교육개혁을 시도함에 있어서, 교육요건을 아무리 잘 개선한다 하더라도 교원의 자질과 능력, 사명감과 논리의식이 향상되지 않는 한 그 사회의 교육발전은 기대하기 어렵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볼 때, 교원양성제도에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과제는 사명감이 투철하며 질적으로 우수한 교사를 적정한 규모에서 안정적으로 양성하는 일이라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학] 중국인의 사고방식과 중국의 교육
  • 제도를 고치는 등의 개혁안을 마련하였다. 기본적 학제는 유치원-소학교-중등학교-고등학원(대학 포함)으로 되어 있고, 학제는 근대교육의 시작과 더불어 633제를 받아들였다가 1951년부터 533제, 문화혁명기에 532제를, 그리고 현재는 543제를 시행중이나 지역에 따라 그 차이가 많다. 한국의 대학에 해당하는 고등원교(高等院校)에는 대학, 전문학원(專門學院), 전과학교(專科學校) 및 부설연구부(附設硏究部) 등이 있다. 1997년 말 현재 모두 1020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제도가 많이 개선되고 정부의 투자도 늘리면서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아동과 가족을 위한 복지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4) 보육제도의 발달영국의 보육제도는 다른 나라의 경우와 비교해 볼 때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2세아동부터 7세아동에 대한 교육이나 보육의 개념이 도입된 것은 19세기부터이다. 영국 보육의 창시자라로 불리는 Rovert Owen은 New Lanark, Scotland에 1816년에 처음으로 4유아원을 건설하여, 빈곤 아동에게 사회 적응의 도구를 제공

  • [교육행정 사범대학] 교육행정 인사행정 충원 부분 레포트
  • 교육인사행정의 원리 4Ⅲ. 충원 4ⅰ. 수급1. 교원수급의 개념 및 원리 52. 교원수급정책의 변천과정 63. 교원수급정책의 문제점 94. 교원수급정책에 대한 제안 10ⅱ. 양성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 및 내용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1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 12. 교육직원의 분류 23. 교원의 양성과 자격 21) 교사 양성 제도 22) 교원 자격 제도 34. 교원의 선발과 임용 5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 5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 53) 교원의 임용과 선발 5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 85. 보수 91) 보수의 개념과 이론 9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 103) 보수체계의 종류 10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116. 현직교

  • 교육인사행정 레포트
  • 목 차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과 원칙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2) 교육인사행정의 원칙2. 교육직원의 분류3. 교원의 양성과 자격1) 교사 양성 제도2) 교원 자격 제도4. 교원의 선발과 임용1) 교원선발계획의 기본 목적2) 교육 공무원 임용의 원칙3) 교원의 임용과 선발4) 2008년 중등 교원 선발 방법 개선안5. 보수1) 보수의 개념과 이론2) 교원보수 결정의 원칙3) 보수체계의 종류4) 보수체계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6. 현직교육1) 현직교육의 개념2) 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