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연수제도 문제점 및 개선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연수의 개념
2. 교원연수의 목적
3. 교원연수의 종류
4. 교원연수의 유형
5. 교원연수기관의 유형 및 기능
6. 각 교육기관별 교원의 연수
7. 교원연수의 현황
8. 교원 연수제도의 변천과정
9. 외국의 교원연수제도
10. 교원 연수제도의 문제점
11. 교원 연수제도의 개선방향
12. 교원연수에 관한 규정
13. 결론

* 참고문헌 및 사이트 & 신문기사
본문내용
1. 교원 연수의 개념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교원 현직연수", "교원 현직교육", "교원연수" 등의 용어들은 특별한 구별 없이 같은 의미를 갖는 것으로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된다. 외국에서도 현직교육(in-service education), 현직교육-훈련(in-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s/INSET), 교직원 개발(staff development) 등의 유사어 들이 명확한 구별 없이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용어들은 모두 교원이 가르치는 과정 중에 보다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계속적으로 재교육을 받아야 함을 나타내는 용어들이다.

Ⅰ. 외국의 학자들의 교원연수에 대한 견해
- Hass (1957) : 넓은 의미의 현직교육은 직무개선을 위해 전문 직원으로 하여금 근무기간 중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된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Harres & Bessent (1969) : 현직교육은 전문직원의 자질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포함한다.
- Howsam (1974) : 현직교육은 일반적으로 직전교육이나 다른 어떠한 프로그램 에서도 배우지 않은 접근방법을 사용해야 하는 상황에 대비하기 위한 특별한 준 비를 말한다.
- Cogan (1975) : 교원 현직교육이란, 교사가 자격증을 받고 정식으로 채용된 이 후 자신이 종사하고 있는 전문적 연구 및 교수에 관련한 집단적이며 학교 중심적 인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것을 말한다.
- Edelfelt & johnson (1975) : 현직교육은 교사 자격증을 받고 교직생활을 시작 한 후 교사가 혼자서 행하든지 아니면 다른 교사와 함께 행하든지 간에 이루어지 는 어떠한 형태의 전문적 개발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 kmec.net/~kcerg/worlded.htm
www.sttc.or.kr/
김정자 (1996) "교원연수제도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박한석 (1998) "교원연수제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이윤식 · 유현숙 · 최상근 (1993)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최무산 (2002) 해법교직실무. 한국교육신문사 출판
정태범 (2002)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출판
조선일보 홈페이지 http://www.chosun.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정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의 비판적 검토 한춘희 비판2
  • 문제점을 짚으면서 마무리하고자 한다.2007 개정 사회(역사)과 집필에 참여했던 한 사람으로서 2009 개정 교과서가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니 마음이 착잡하다. 거두절미하고, 초등사회교과서(역사)의 문제점은 다음 몇 가지가 있다고 생각된다.첫째, 역사 비전공자의 참여(편찬위, 집필진, 연구진, 심의진)로 교과서 집필 및 업무 담당자간의 내용에 대한 의견 차이가 심함. 초등 현장교사들이 집필진에 참여하면서 현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있는 듯하나,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수학교사 재교육 개선3-1 원격교육연수의 개념 및 운영 목적3-2

  • 교육대학교(교대)특성, 교육대학교(교대)교육과정,학생성격유형, 교육대학교(교대)교수업적평가제, 교육대학교(교대)실태, 교육대학교(교대)과제
  •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3) 교육부가 에 제시한 개선 방안4) 교수업적을 신뢰성 있고 공정하게 관리․운영하기 위해 합리적인 운영체제가 요청됨5) 교수업적평가제의 재심절차가 요구됨6) 대학 특성에 따른 최저 기준 설정7) 교수업적평가제의 기대 효과 및 예상되는 문제점Ⅵ. 교육대학교(교대)의 실태1. 대학 발전 노력1) 대학 특성화 추진2) 자체 재원 확보3) 초등교원 연수와 교육청과의

  • 수업개선 목표, 수업개선과 좋은수업, 국어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미술과교육 수업개선 사례, 수업개선 관련 학습모형, 수업개선 내실화 방향 분석
  • 및 결과를 수합, 분석, 지도한다① 우수사례 일반화 홍보 및 미흡한 학교에 대한 특별장학 실시(임장지도)② 학교별 수업장학 우수 교사 표창 및 연구 부가점 부여참고문헌김혜숙, Jigsaw 학습 모형을 활용한 토의토론 수업, 동국대학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3류영옥, 수준별 자율장학 지원을 통한 좋은 수업 만들기, 전국현장교육연구보고서, 2002마인드맵 배우기, 영교 브레인 파워배제현, 쉽게 풀어 쓴 교육학, 학지사변영계김영환, 교육

  •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문제점,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과제
  • 연수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방법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인식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사이버연수원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5. 교육학 전문박사학위 과정 개설6.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Ⅶ.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문제점1. 교원연수에 대한 인식도2. 교원연수 제도상의 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