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우리나라의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교원양성제도의 정의와 유형

2.우리 나라 중등교원양성의 현황

3.교원 양성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교원양성제도의 정의와 유형

교사의 양성이란 교사가 그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의 자질을 기르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교사양성제도는 그러한 것을 위하여 마련된 교육훈련체계를 의미한다. 즉 교사후보자를 선발하여 이후 교육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습득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넓은 의미에서는 교사양성기관에서의 교사 후보자 선발, 교사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장학제도, 자격제도, 임용제도까지를 포괄한다.
교원양성 교육제도는 크게 세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그 하나는 교사양성이라고 하는 단일한 목적에 입각하여 교육대학이나 사범대학 등이 일반학교체계에서 분리되어 특설되어야 한다는 목적제이고, 다른 하나는 교사양성을 위해 특정한 양성기관을 설치·운용할 필요 없이 모든 대학에서 교사를 양성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개방제이다. 마지막으로 이 두 유형의 장점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절충제가 있다.
목적제는 교사양성기관(교육대학과 사범대학)을 일반학교 체계로부터 분리한 복선형적 이원제와 정형화된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을 통하여 소위 사범형이라고 하는 특수한 성격의 인물을 양성하는 것을 기본적인 특징으로 삼는 제도이다.
참고문헌
① 포스트 모던 시대의 교육행정과 학교 경영 / 윤종건 저/ 원미사
② 교육 인사 행정론 / 한국교육행정학회
③ 교육개발 3, 4월호
④ 인터넷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good
  • sfamo***
    (2006.10.16 15:53:58)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육인사행정Ⅰ
  • 교원수급의 결정요인2(3) 교원수급의 계획 및 추정과정 3(4) 교원수급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43. 교원양성 5(1) 교원양성의 유형5(2)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달과정

  • [교육학개론]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교육과정 운영- 양성대학의 운영(3)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3. 결론 교육의 성패는 교사에 의해 좌우된다. 거나, 한 사회의 교육의 질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교육격언에 의해 잘 표현되고 있듯이, 교원은 교육발전의 성패를 좌우하는 원동력이고, 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관건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사실상 교육과 관련된 어떠한 노력도 교원을 통하지 않고는 의미를 찾기 어렵다. 교육의 질이나 제도 혹은 법이나 행정을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현황과 향후 과제 및 제언(사례 중심)
  • 교육 제도4) 교과서 위주의 교육내용, 주입식 수업방법, 그리고 교과서내 출제원칙의 객관식 위주 상대평가제도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문제6) 행정 중심의 학교 운영과 융통성 없는 교실 구성7) 교사의 업무 부담 가중8) 예비교사 교육 문제9) 기술적 지원의 문제10) 비용 문제11) 기타 요인들2. 인터넷 활용 활성화 방안1) 학교 교육의 내적인 변화2) 교사의 수업재량권 확대3) 저작권 보호법 제정4) 교사 양성 기관의 강의 방식 개선 및 교육과정

  • [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fp
  • 교원양성제도의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해 2 1. 서 론 교육인사행정에서는 우수한 자격과 능력을 갖춘 교원을 갖춘 교원을 확보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원의 수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교원인력소요계획, 확보계획, 적응과 개발계획 등이 필요하다. 교원의 수요결정요인은 인구동태, 의무교육, 취학률 및 각급 학교진학률, 교원 대 학생의 비율, 교원의 퇴직률, 정원배분, 재정지원 등 여러 가지가 있다. 교원의 공급결정요인은 교원양성

  • [실업계고등학교교육과정][실업계학교][실업계]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 문제점에 따른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시사점 및 향후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분석
  • 교육과정에서의 성격1) 실업계 고등학교의 성격2)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 방향Ⅲ. 실업계 고등학교의 현황 및 문제점1. 전국 실업계 고교 현황1) 실업계고교 현황2) 연도별 학생수 3) 진로 2. 실업계고교 문제점1) 직업교육에 대한 사회적 문제2) 실업계 고교 학생의 문제3)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4) 실업계 고교 전문교과 교원의 문제5) 행정적재정적 지원의 미흡Ⅳ.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의 필요성Ⅴ.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에 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