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 두이론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이론과 과학의 정의
2.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3. 인간관계론
4.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비교
5. 교육행정에 미친 영향
5. 두 이론이 학교행정에서 적용되는 사례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Ⅱ. 본 론

1. 이론과 과학의 정의
모든 과학의 목적은 우리가 살고 일하고 있는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그들이 본 것을 서술하고 관계를 발견하고 그리고 이론을 형성하는 것이다. 과학의 근본 목적은 이론이라고 부르는 보편적인 설명을 찾아내는 것으로서 이와 같은 정의는 세가지를 시사하고 있다. 첫째, 이론이란 논리적으로 개념, 가정, 일반화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이론의 중요한 기능은 행위에 대한 관계를 기술하고 설명하고 예측하는 것이다. 셋째로 이론은 스스로 발견하게 하는 것이어서, 앞으로의 지식개발을 자극하고 이끌어 준다는 것이다.
이론이란 성격상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것이다. 이론은 옳거나 그런 것이 아니라 유용하냐 또는 유용하지 않느냐인 것이다. 이론은 내적으로 일관성이 있고 그리고 사상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데서 유용한 것이다.

2. 과학적 관리론의 특징
과학적 관리론은 과학과 과학적인 방법을 활용한 합리화와 능률성의 극대화를 특징으로 하는 관리라고 말할 수 있다. 저명한 학자인 테일러(F. W. Taylor)의 '공장관리'나 '과학적 관리의 원리'와 같은 저술로 대표되는 과학적 관리론은 19세기말 이후 독점적 기업의 형성과 공황으로 대두된 경제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경영 합리화의 일환으로 대두되었다. 과학적 관리론의 목적은 노동자에게 피해가 가는 임금 인하를 피해가면서 능률과 절약을 통한 경영의 합리화를 추구하는 것이었다. 과학적 관리론은 경영뿐만 아니라 행정 부분에 있어서도 능률성과 합리성을 증대시켰으며, 절약을 도모하고 비용을 절감시킴으로써 정치행정이원론의 실천적인 토대가 되는 등 행정학이 발전하는데 적지 않은 공헌을 하였다.
과학적 관리론의 목표는 앞서도 말했듯이 사용자가 낮은 비용을 들이면서도 노동자를 위한 높은 임금을 유지하는 것에 있었다. 일선 기업의 경영에서뿐만 아니라 행정학에 있어서의 과학적 관리론에서도 기본 이론으로 작용한 것이 바로 경영 합리화였다. 경제적이고도 물질적인 것을 우선 요인으로 삼아, 작업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분석·연구하고 적정량의 업무를 부여하여 구성원과 조직간의 조화를 이룩함으로써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생산 결과를 이끌어내는 것을 기본 골격으로 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과학적 관리론의 근간이었던 경영 합리화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특히 강조된 것은 엄밀한 직무 과정의 분석과 분류, 시간 측정, 1일당 적정작업량의 산출, 그리고 이러한 직책에 요구되는 자격을 구비한 구성원의 선발과 배치 등이였다.
참고문헌
☞ 박용치 저, 『현대 행정학 원론』 ,경세원 ,1998
☞ 김종철 외, 『교육정책』, 한국방송통신대학, 1991.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이상섭,. 형설출판사, 2001
☞ 최신교육행정의 이론탐색과 실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