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외국의 교원양성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사교육론 수업 발표문입니다..
외국의 교원양성제도를 다양한 국가에 대한
정리를 통해 정리했습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및 입학 기준
2. 교사 양성 교육 과정의 유형 및 내용
3. 교육 실습
4. 교원 자격제도
5. 미국 양성교육제도의 최근 경향

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
1. 교사 양성 대학
2. 교사 양성 대학의 교육 내용
3. 교사의 전문적 능력
4. 교사 양성 교육 과정
5. 교사 자격 시험과 인증제도
6. 특 징

3. 독일의 교원양성제도
1. 교직전공과정의 설치
2. 학업의 구성
3. 국가고시
4. 독일 교사교육의 특성과 시사점

4. 일본의 교원양성제도
1. 양성과정
2. 자격 및 임용제도

5. 기타 나라들
1. 오스트레일리아
2. 브라질
3. 캐나다
4. 중국
5. 인도
6. 이탈리아
7. 스웨덴
8. 러시아
9. 영국
본문내용
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

- 미국 교육제도의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다양성’이다. 미국에서는 교원 양성 및 현직교육제도까지 주에 따라 다르고 양성대학에 따라 또 크게 다르다. 또한 각주에서 모두 개방적인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수많은 고등교육 기관들이 다양한 형태로 교원양성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결국 미국의 교원양성제도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모든 주 및 양성기관의 교사양성제도를 개별적으로 개관해야 하는 데, 그것은 사실상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미국의 양성제도 조사는 미국의 양성 교육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해 보는 것으로 초점을 맞추려 한다.

1. 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및 입학 기준

1)교사 양성 기관의 유형
(1) 교육대학(Teacher's College)
옛 사범학교를 모체로 하여 발전한 대학으로서 교원양성만을 목적으로 하는 4년제 대학이다. 대부분 주립대학이기 때문에 주 교육당국이 대학 운영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학원 과정을 설치하여 석사학위를 수여하고 있으나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으며 많은 교육대학들이 발전적으로 해체되어 일반 교양대학으로 개편되는 추세이다.
(2) 일반 교양대학(Liberal Arts College)
원래 특수전문 교육보다 교양교육과 장래의 전문교육을 위한 준비기관 성격이 강했으나 최근 교육대학의 교원양성기능을 인수하여 중등교원을 양성하고 있다. 일반 교양대학은 대다수가 주립이지만 사립대학 역시 상당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대학의 규모나 시설 또한 학교에 따라 각기 다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연수(교사연수)유형,구조, 교원연수(교사연수)필요성, 교원연수(교사연수)동향,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사례, 교원연수(교사연수)개선방안
  • 외국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사례, 향후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개선 방안 분석Ⅰ. 서론Ⅱ. 교원연수(교사연수)의 유형1. 기관중심 연수2. 학교중심 연수3. 개인중심 연수Ⅲ. 교원연수(교사연수)의 구조Ⅳ. 교원연수(교사연수)의 필요성Ⅴ. 교원연수(교사연수)와 학점화Ⅵ. 교원연수(교사연수)의 동향1. 교원양성․연수기관 평가인증제 도입2. 신규․현직교사 연수 강화3. 자율연수 기반 조성 및 활성화 유도4. 자율연수 휴직제 도입5. 교육학 전문박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 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비교교육학 관점으로 분석한 주요국의 교사 양성 제도* 목 차 *Ⅰ. 교사 양성 제도 확립의 필요성Ⅱ. 주요국의 설정 이유Ⅲ. 한국의 교원 양성 제도(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5) 문제점Ⅳ. 외국의 교사양성제도(1) 영국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2) 독일1) 양성기관2) 양성과정3) 교육실습4) 자격제도 5) 특성(3) 미국1) 양성기관2) 양성

  •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유형,체제,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쟁점, 외국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사례,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제도적방향
  •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유형,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체제,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쟁점, 외국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사례,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제도적 방향과 과제 분석Ⅰ. 서론Ⅱ.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유형Ⅲ.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체제Ⅳ.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쟁점Ⅴ. 외국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사례Ⅵ. 교사양성제도(교원양성제도)의 제도적 방향Ⅶ. 향후 교

  • 교대(교육대학교)성격, 교대(교육대학교)교원양성,교육실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교수업적평가제, 교대(교육대학교)문제점,제언 분석
  • 교원양성Ⅳ. 교대(교육대학교)의 교육실습Ⅴ.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육대학원1. 학생 선발2. 수업의 체계성과 엄정성3. 교수 연구활동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4. 학위 논문지도의 충실도5. 학위 논문 심사제도의 합리성6. 대학원 졸업생의 취업정도Ⅵ. 교대(교육대학교)와 교수업적평가제1. 필요성2. 국․내외의 현황1) 외국 대학의 교수 평가 제도(미국과 캐나다 중심)2) 국내 대학의 교수 업적 평가제 현황3) 교육부가 에 제시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교원 양성의 문제점151) 중등교원양성의 실제와 문제점3. 외국 프로그램(교원양성) 사례-171) 미국의 사례2) 캐나다의 사례3) 뉴질랜드의 사례4) 독일의 사례 - 발도르프 학교 교사양성4. 우리나라 교원 양성 해결방안281) 대학원 수준의 교원양성 교육제도 도입 방안5. 유능한 특수 교육교사 되기-301) 특수교육교사란 어떤 직업인가? 2) 특수교육교사가 되기 위한 길 3) 특수학교(급) 교사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