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양성제도 문제점과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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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교원양성제도
1. 교원과 교원양성의 개념
2. 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
3. 교원양성기관 및 양성교육의 현황

Ⅱ. 교원현직교육
1. 현직교육의 개념과 목적
2. 현직교육에 대한 접근 시각- Jackson의 모델을 중심으로
3. 우리나라 현직교육의 현황

Ⅲ. 주요국의 교원양성제도
1. 미국
2. 프랑스
3. 일본
4. 독일

Ⅳ. 주요국의 현직교육제도
1. 미국
2. 영국
3. 프랑스
4. 독일

Ⅴ. 교원교육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
2. 교원양성제도의 개선방안 및 쟁점
3. 현직 교육제도의 문제점
4. 현직교육제도의 개선 방안 및 쟁점

본문내용
가.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
초등교원양성기관의 변천과정은 광복이전과 광복 이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먼저 광복 이전(일제시대)을 살펴보면, 초기엔 별도의 교원 양성기관이 없이 고등보통학교에 사범과와 교원속성과를 부설하여 교원교육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중기이후부터는 전국에 사범학교를 독립적으로 설치하여 초등교원을 양성(경성·대구·평양에 있는 관립 사범학교에서 초등학교 1종교사를, 각 도에 있는 사범학교에서는 2종교사를 양성)하였다.
다음으로 광복이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광복직후엔 일제시대부터 존재한 7개 사범학교, 미군정 하에 신설된 10개 사범학교, 1951년 증설된 1개교를 포함하여 총 18개 사범학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중졸자를 입학시켜 고등학교과정을 수학케 함)하였다. 그러나 광복과 더불어 폭발적으로 늘어난 교육수요와 그에 따른 교원수요를 정규교원양성기관만으로 감당할 수 없어 광복 직후부터 사범학교에 초등교원 임시 양성소를 부설하였지만 교원의 질 문제가 제기되고 교원수요가 충족됨에 따라 1958년 임시양성소는 폐지되었다. 1961년에는 교육에 관한 임시 특례법이 제정되면서 사범학교는 1962년부터 2년제 교육대학으로 승격되었고 이때부터 대학을 중심으로 한 본격적인 초등교원의 양성이 시작되었다. 1977년 각 시, 도당 1개교 원칙 하에 교육대학 수 11개교로 정비하였으며, 1980년에는 당해 7,30 교육개혁조치의 일환으로 2년제에서 4년제 교육대학으로 개편·승격되었다. 현재는 1950년대부터 4년제로 양성해온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초등교육과와 1985년 발족한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를 포함하여 13개교에서 초등교원을 양성 중이다.
참고문헌
강기수(2000),『교사교육론』, 서울:세종출판사
경인교육대학교(2002),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정」. 경인교육대학교
고전(2002), 『한국교원과 교원정책』, 서울: 도서출판 하우
교육인적자원부(2004),「2004학년도 교원양성기관 현황」.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학교 정책실(2005), 「2005년도 교원연수 운영방향」. 교육인적자원부
윤정일·송기창·조동섭·김병주(2002),『한국 교육정책의 쟁점』,서울 :교육과학사
김동석(1999),「교원연수기관 평가인증방안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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