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의 배경 및 기초, 유아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1) 일반교육적 배경
2)특수교육적 배경
2. 몬테소리 유아교육사상의 기초
1)자연
2)신(종교)
3)인간
4)지식
3.몬테소리 유아교사의 역할
1) 관찰자로서의 교사
2)보호자로서의 교사
3) 촉진자로서의 교사



본문내용
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배경
1) 일반교육적 배경
19세기 산업혁명의 결실이 교육의 제도적 민주화였다면 20세기는 교육의 내용적 민주화 출현을 의미한다. 주입식, 권위적 교육방법에서 탈피하여 자유로운 활동과 창조적인 사고로 스스로 생활을 개척하는 인간형성을 목표로 하는 새로운 교육개혁 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는데 이것이 바로 ‘새교육 운동’이다. 새교육 운동은 한 마디로 아동 해방운동이라 할 수 있다. 새교육의 이론적 기원은 이미 코메니우스, 루소, 페스탈로치, 프뢰벨과 같은 초기 사상가들의 활동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이들 초기 사상가들의 영향을 받아 19세기 말에서 20세기 초에 걸쳐 전개된 새교육 운동은 영국, 프랑스, 독일, 미국, 스웨덴을 중심으로 일어났으며, 이러한 여러 교육 실천가들의 새교육 운동이 몬테소리 운동으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첫째, 몬테소리는 코메니우스의 직관주의 교육방법 즉, ‘실물교수법’의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몬테소리가 자신의 방법과 실물교수법의 차이점을 자동교육과 결부시켜 지적한 점으로 보아 알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qkdnf9***
    (2007.12.14 11:44:14)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공통] 몬테소리 프로그램과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의 비교
  • 교육목표 및 내용과 방법1) 교육목표2) 교육내용 및 방법3) 시민 자질 교육4) 환경구성4. 교사의 역할1) 교육조정자의 역할2) 미술전문가의 역할Ⅰ. 몬테소리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역사이탈리아 교육가 마리아 몬테소리의 교육사상을 바탕으로 한 과학적 유아교육을 말한다. 몬테소리 여사는 로마에 ‘어린이의 집’이라는 유치원을 창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이론적 기초 fp
  • 기초 교육을 강조했다. 17세기의 교육 균등과 감각 교육을 주도했던 코메니우스는 태어나서부터 6세까지를 ,19세기 프뢰벨은 4세에서 6세까지를 그 대상으로 하였다. 1960년대를 기점으로 미국이나 영국 등이 주도하는 보편적인 추세는 유아교육의 대상을 출생 직후부터 국민학교 저학년까지의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유아교육의 대상 연령은 시대와 학자에 따라 달리 규정되어 왔다. 오늘날도 역시 나라나 문화적 배경 등에 따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육 프로그램1. 이론적 기초1)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형성 배경Maria Montessori(1870~1952)는 이태리에서 최초로 의사 자격을 받은 여성으로서 불란서의 정신과 의사였던 O. Edouard Seguin의 영향을 많이 받아 정신박약아 교육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Montessori는 Seguin 의 정박아 교수 방법에 기초하여 자기의 독창적인 방법을 가미함으로써 로마에서 정신박약아 집단을 교육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정신박약아들이 그녀의 교수방법과 교재에 의한 교육

  • [유아교육] 몬테소리교육사상에 관하여
  • 유아의 내면세계 관찰 연구.• 1909년 - 교육의 실제와 연구결과를 책으로 출판.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육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출판.Ⅲ. 몬테소리 교육사상의 기초 배경몬테소리는 20C 교육 활동가로서 그의 교육 사상의 기초 배경은 다음과 같다. 19C 말에는 신인문주의와 국가주의 교육관이 대두되었다. 페스탈로찌(J.H pestalozzi 1746-1841), 프뢰벨(Frobel 1782-1852)을 중심으로 하는 아동중심의 교육과정 혁신과 인간 정신의 내면화 및 인간의 조화적 발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몬테소리(Maria Montessori, 1870~1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로서 정신지체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정신지체아를 위한 교육방법과 교구를 개발하였고 이를 개발시켜 교육에 적용어린이집에 적용된 과학적 교육법, 어린이의 정신-흡수정신1) 프로그램 소개(1) 이론적 배경 및 교육관① 정신과 육체를 이원적으로 파악② 교육의 목적 : 영유아의 정신발달을 조성③ 교사의 역할 : 영유아의 활동을 직접 지도하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