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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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의 의미

2. 교원양성제도란?

3. 교원양성의 목적

4.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발전 과정 -초,중,고

5. 다른 나라의 교원양성제도-미국,영국,프랑스,독일,스웨덴,일본,오스트레일리아
6. 우리나라 교원양성제도의 현황

7. 교원양성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8. 과제를 마치며...
본문내용
1. 교원의 의미

교원 양성 제도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우선 교원에 대해서 조금 더 정확히 개념 정의를 내릴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교원이라 함은 각급 학교에서 원아, 학생을 직접 지도하는 자로서 국․공․사립학교의 각급 학교에 근무하는 자를 말한다. 교원은 초․중학교의 교장, 교감, 교사, 대학 및 전문학교의 장, 교수, 부교수, 조교수, 전임강사와 유치원의 원장, 원감, 교사를 포함한다. (대학 조교는 교원에서 제외된다.

교원과 교육공무원은 구분해서 사용해야 할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교육공무원이란 국립 또는 공립의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교원, 교육행정기관에 근무하는 장학관, 장학사, 교육기관, 교육행정기관 또는 교육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연구관 또는 교육연구사 등이다. 즉 교육공무원은 특정직 공무원에 속한다.

교원과 교육공무원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① 교원은 국․공․사립의 각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들을 모두 포함하지만 교육공무원은 사립학교에 근무하는 교원을 제외한다.
② 교원은 각 학교에 근무하는 교원만을 가리키고 있으나 교육공무원은 각 학교이외의 교육기관이나 교육행정기관 및 교육 연구기관에 근무하는 교육전문직원을 포함한다.

이를 예를 들어 구분하자면 다음의 표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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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imksw***
    (2007.11.11 22:1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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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9.05 11:49: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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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iwantn***
    (2006.09.25 22: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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