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조사] 문화의 상품화에 따른 사회조사와 방법론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조사의 필요성과 방법 분석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사회조사의 필요성
2. 사회조사의 방법
가. 자료수집의 시공간적 범위
나. 자료수집의 내용
다. 자료수집의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작금의 문화 연구는 단순히 이론적인 실천에 그치는 것이 아니며, 이 점은 비록 그 이론적 실천의 구체적인 내용이 정치와 권력, 맥락 등에 관계될 때도 마찬가지이다. 문화연구에 있어서 지적인, 이론적인 작업은 그것이 다시 현실생활의 문화적 정치적 권력과 투쟁의 세계로 되돌려 지지 않는 한, 즉 연구의 결과가 역사의 도전에 대한 구체적인 반응으로 나타나지 않는 한 그 자체로는 불완전한 것으로 간주된다(문옥표, 1995:56). 문화가 국제정치판에 중심으로 부상하는 것은 경제적인 실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문화상품 뿐만 아니라 물질상품의 소비는 소비자의 아이덴티티, 의미표현, 다른집단과의 차별화 등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행위로, 동시에 상징과 의미의 소비 그리고 창출과정이다. 따라서 상품소비라는 것은 개인의 물질적 욕망의 충족과정일 뿐 아니라 개인의 문화적 욕망의 충족과정이며 동시에 사회의 세계관과 의미체계를 드러내고 또한 자신의 의미, 세계관, 지위를 투입하고 드러내고 또는 만들어 가기 위한 사회적 실천이기도 하다 이정덕, 1995:222; 김광억, 1994; 보드리야르, 1993; Appadurai, 1988; Bourdieu, 1984; Jackson, 1993; Lee, 1993
한 국가의 경제가 독점자본주의 체제로 편입되어가면서 문화의 정치적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상품은 단순히 물질적 형태로 침투되는 것이 아니라 상징과 의미를 가진 문화적 행위와 사회적 실천의 한 형태로 재무장한 가운데 침투되는 것이다. 상품의 세계 경쟁력의 심화는 상품들 사이의 차별화를 강조하게 되는데 그것은 상품의 질적 차이외에 느낌, 이미지, 스타일, 의미의 차별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것은 상품의 문화화를 말하는 것이다. 한편 자본축적의 증가와 소비력의 증가로 이제까지 이윤을 남기기가 힘들어 자본축적의 직접적 지배밖에 있었던 각종 여가, 레저, 오락, 음악, 예술 등에로의 자본진출이 급증하고 따라서 이들의 상품화가 급격히 빨라지고 있다. 연희, 미, 감성, 작품, 의미, 오락의 상품화는 이들이 생산, 유통의 구조속에 자본의 논리를 따르게 됨을 의미한다(이정덕, 1995:235-236). 이것은 문화의 상품화를 말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상품의 문화화와 문화의 상품화는 상호보완적인 입장을 가지면서 자본침투의 선봉에 선다. 문화는 이제 물질적 상품과 함께 경제의 논리위에서 수입되기도 하고 수출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문화는 물질적 상품처럼 단순히 몇개의 공정과정을 거쳐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권이구편역,1981,현대문화인류학,탐구당
김택규외,1991,촌락실태조사소편람,한국향토사연구 전국협의회
김학휘외,1991,촌락실태조사 소편람,한국향토사연구 전국협의회
문옥표,1995,인류학,현대문화분석,한국학,문화이론의 쟁점과 한국사회,한국정신문화연구원
서현정,1994,햄버거를 통해본 한국의 음식,제 26차 한국문화인류학회 전국대회,소비문화
발표논문집, 한국문화인류학회
이정덕,1995,세계화와 한국인의 소비문화,문화이론의 쟁점과 한국사회,한국정신문화연구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과 일반체계이론
  • 사회적 서비스, 관련 프로그램, 그리고 구체적인 실천방법론까지도 포함하는 광범위하고 추상적인 이념 및 조직화된 체계와 제도. 사회보장제도 등의 근저(根底)에 공통적으로 작용하는 정책목표로서, 또는 이들 정책이나 제도가 실현하려고 지향하는 목적의 개념으로서 파악하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은 제도적 개념으로 사용한다. 좁은 뜻의 사회복지는 아동노인장애인에 대하여 금전 급부 이외의 이른바 서비스 급부의 방법으로 행하여지는 여러

  •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국가 브랜드 관리 전략(덴마크 벤치마킹 중심으로)
  • 사회, 문화 관련 국가브랜드 연상이미지로 대별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국가브랜드 이미지 연상은 호의적 연상, 강력한 연상, 독창적 연상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경제적 차원에서 긍정적인 국가이미지의 구축은 기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질 높은 브랜드 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이 많으면 많을수록 국가 이미지도 높아질 수 있다. 어떤 국가가 특정 분야에서 질 좋은 브랜드 제품 수출국으로 알려지면, 해외 소비자들은 제품 생산국으로서 그 국

  • [태권도학]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ok
  • 따른 스포츠적 승리 위주의 연습방식과 경기규칙의 새로운 개발과 제정 등 후기산업사회의 가치관의 변화에 따라 이뤄지는 신체 문화와 스포츠의 문명화 과정의 한 형태로서 일반적인 스포츠의 형식과 형태로 변화되고 있다. 이장에서는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태권도인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Ⅱ. 본 론1. 국가 브랜드란1) 브랜드의 정의브랜드란 단어는 앵글로 색슨족이 불에 달군 인두로 자기 소유의 가축에 낙인을 찍어 소유물

  • [미디어와 성] 함민복, 광고의 나라
  • 사회적 성공을 위한 필수 조건이라고 인식하게 되었으며, 이는 광고를 통해서 반복적으로 재인식되고 강화된다. 그러나 자칫 개인의 인격 성숙을 위해 필요한 실력과 능력 배양은 뒤로 한 채 겉으로 드러나는 신체 이미지를 가꾸는 데에 집착하게 될 위험이 있다.4. 주제 관련 문헌 자료 조사4.1 자본주의의 약속 에 대하여 (2007102651 이다솜)자본주의의 약속은 제목에서부터 느껴지는 그대로 자본주의로 쌓아 올린 현대 사회의 비인간성을 지적하는 작

  • [관광학] 의림지의 생태관광개발
  • 문화체험상품 개발 다) 테마꽃길조성 라) 식물설명팻말 설치 마) 숙박시설 바) 의림지 파크랜드 보수 사) 지역행사 및 이벤트 아) 홍보/마케팅 4. 개발이 미치는 영향 1) 경제적 영향 2) 환경적 영향 3) 사회적 영향 Ⅳ. 지속가능한 관광의 원칙을 고려한 개발 1. 환경적 영향 최소화 2. 관광객에 따른 문화적 변동 최소화 3. 과다한 방문객에 대한 대책4. 지역주민의 참여 5. 개발 후 지역 관리 유지 방안 Ⅵ. 맺음말 참고자료 Ⅰ. 들어가면서21세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