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베트남의 사회.경제와 종교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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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의 사회.경제와 종교에 대하여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일반 개황
1. 개요
2. 정치
3. 경제
4. 대외 협력관계
5. 베트남 농업현황

Ⅱ. 베트남의 사회와 문화
1. 복합적 종교문화의 베트남
2. 불교, 까오다이, 호아하오
3. 가톨릭
4. 개신교
5. 베트남 정부의 종교정책
6. 종교에 대한 관심의 증대
참고자료
본문내용
유교의 강세와 더불어 쩐(Tran)왕조(1225-1400) 때부터 점차 쇠퇴하기 시작한 불교는 20세기초에는 베트남 민중 사이에 인기가 거의 없어져 사멸되다시피 했다. 불교는 그러나 프랑스 식민통치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에서 민족종교로서의 위치를 다시 회복하기 시작했으며, 독립 후 친가톨릭 정책을 추진한 응오딘지엠(Ngo Dinh Diem: 재임 1955-1963) 대통령의 불교억압정책에 대항하여 불교승려들이 분신자살 하는 등, 불교가 베트남 사회에서 깊은 뿌리를 갖고 있다는 것을 전세계에 보여 주었다. 지엠 대통령의 사망 후 불교계의 영향력은 급속히 증가하여 남베트남 사회의 지배적인 민중종교로 자리를 다시 잡았고, 남베트남의 불교는 이러한 위치에서 1975년 적화통일한 북베트남의 공산주의자들을 맞이했다. 하노이 정부는 1975년 이후 민족종교인 불교에 대해서 가능한 한 포섭적 자세를 취하면서 상가(Sangha)를 사회주의 체제에 수용하기 위해 노력했다. 공산주의자들은 그러나 동시에 베트남 사회에서 불교의 잠재적 영향력을 그대로 방치할 수 없었으며 특히 남부 사회에서 불교의 지배적인 위치와 결코 타협할 수 없었기 때문에 불교계를 공산당의 철저한 통제하에 두려고 했다. 그리하여 하노이 정부는 1981년 11월 베트남의 여러 불교종파들을 베트남불교회(Vietnamese Buddhist Church)로 통합했다. 그러나 이것은 대부분의 불교도들의 호응을 받지 못한 일방적인 조치에 불과했다. 특히 당시 외국에 살고 있던 베트남 불교도들의 거의 대부분은 이 강압적인 통합에 반대했다. 베트남사회주의공화국은 불교정책에 대한 국내외의 여러 비난에 대해 다양한 통계수치를 제시하면서 베트남 정부가 그동안 불교에 대해 매우 관용적인 정책을 펼쳐 왔다고 주장한다. 1993년 베트남 당국은 베트남 인구의 약 85% 정도가 불교를 믿는다고 말했지만, 이 수치는 프로파간다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 혼합주의적인 신앙생활을 하는 포괄적 의미의 불교신자들은 베트남 인구의 약 ¾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정식 불교신자라고 칭할 수 있는 자들은 그 중 30%에 불과할 것이라고 본다. 최근 일어난 여러 사건들, 예컨대 1993년 5월 21일 한 불교신도가 후에(Hue)에서 분신자살한 ....(중략)
참고문헌
베트남史, 유인선, 민음사
베트남의 정치경제와 국제관계, 강태훈, 경남대학교극동문제연구소
베트남의 이해, 황귀연, PUFS, 1999
Pham Minh Hac 1999
Nguyen Q. Thang 1998
Phan Huy Chu 1969
Nguyen Tien Cuong 1998
Bo Giao duc va Dao tao 2000
Ha Thuy Thanh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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