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특론]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목차
1. 사회학 이론내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1) 구조기능주의론적 측면
2) 갈등론적 측면
3) 교환이론적 측면

2. 현대사회에서의 의료인과 환자관계
1) 전형적 관계
2) 현대적 관계
3) 의료인과 환자 관계의 변화

3. 바람직한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1) 의료인 측면
2) 환자측면
본문내용
3. 바람직한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
원만한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치료과정 및 치료결과와 회복에 영향을 주어 궁극적으로 환자의 건강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입장과 받는 입장으로 상반되어 있어 근본적으로 어려운 점이 있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경우에 의료인과 환자의 관계가 조화롭게 유지될 수 있다.
1) 의료인 측면
① 의료인이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 줄 때
② 환자의 심리, 정서적 만족을 위해 힘쓸 때
③ 치료과정에서 환자의 입장에서 이야기할 때
④ 환자의 사회적 지지망이 치료과정에 유입될 때
2) 환자측면
① 치료가 가능할 때
② 치료의 근원이 밝혀질 때
③ 의료인이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할 때
④ 의료인으로부터 받는 정보가 분명할 때
⑤ 환자개인에게 자율성이 주어질 때
⑥ 의료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적 근거에 대한 기대감과 일치할 때
참고문헌
홍여신, 김영임(1997). 간호학 특론.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