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아지리스의 미숙성숙이론 설명과 학교조직운영의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아지리스와 성숙미성숙이론

3.미성숙-성숙 이론의 특징

4.아지리스의 가치체계 이론

5.아지리스와 학습조직

6.아지리스의 이론에 대한 고찰

7. 학교조직운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지리스와 성숙미성숙이론
아지리스(C.Argyris)의 미성숙․성숙 이론
어떤 조직은 그 구성원을 미숙한 상태로 묶어 놓는가 하면, 어떤 조직은 그 구성원을 계속적으로 성장하도록 격려하는데, 이는 조직 운영이 구성원의 행위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는 이론임. 즉 조직의 구성원의 업무에 대한 나태와 무관심은 구성원 개인의 잘 못보다 조직을 운영하는 방식에 잘못이 있다는 것이다.
미성숙(수동적, 의존적, 한두 가지 단순한 행동방식, 변덕스럽고 천박한 흥미, 짧은 시간적 전망, 종속적 지위, 자아의식 결여)에서 성숙( 능동적, 독립적, 여러 가지 다양한 행동방식, 보다 깊고 강한 흥미, 긴 시간적 전망, 동등하거나 우월한 지위, 자아의식 및 자아통제)로의 이동은 공식조직 그 자체의 운영에서 인간 중심적․민주적 가치체제의 문제로 귀결시키고 있다.
개인과 조직의 통합 : Chris Argyris
맥그리거 McGregor의 현대판이라 할 수 있는 크리스 아지리스도 개인과 조직의 관계에 대한 문제에 몰두한다. 메슬로우 Maslow보다는 맥그리거 McGregor의 영향을 받은 듯한 아지리스는 개인과 조직간의 긴장을 권위주의적 관리 실태보다는 합리성과 세분화를 위한 공식조직의 필요성의 산물로서 간주한다. 이런 점에서 아지리는 조직이 논리를 주어진 것으로 받아들여 관리 이론가로 간주되는 맥그리거 McGregor에 비해 조직이론가적인 요소가 더 많다. 이러한 구분은 공식 조직의 논리적 구조와 기능적 요구에 내재되 있는 아지리스 Argyris절대적 명제에 대한 관심에 주의를 환기시킨다. 이는 어느 점에 있어서는 주류 체제이론가와 유사한 조직효과성에 대한 관점을 초래한다. 그러나 그들과는 달리 아지리스는 성숙된 개인의 특성과 성숙성을 향해 발전하는 과정을 그의 분석의 출발점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또한 더 큰 관심을 보인다. 조직 행태에 있어서의 초기 저서인 인성과 조직이라는 책에서 아지리스는 건강한 개인과 공식조직과 관련하여 건강한 개인의 발전을 위한 네가지 절대적 명제를 제시한다.
1. 관리에 대한 의존성, 복종, 종속, 그리고 소극적 감정의 감소
2.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 의한 자의적인 행동에 좌우될 가능성의 감소및 자기 책임적일 가능성의 증대
3. 공식조직, 지시적 리더쉽, 관리통제및 가짜 인간관계 프로그램에 의해 야기되는 직설적인 공격및 적대감으로부터 수동적인 긴장의 내재화에 이르는 갇힌 울분의 표현
4. 공식조직, 그리고 지시적 리더쉽에 계속적으로 적응하면서 자신의 심리적 피난처와 안정을 유지하기 위한 견고한 닻을 발견할 수 있는 자신의 문화와 가치를 지닌 자신만의 비공식적 세계의 창조, 이러한 비공식적 세계를 창조함으로서 공식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능동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교육방법론, 김혁숙 외 2명, 2002, 학문사.
2. 교육공학의 동향과 새로운 교육, 김철주, 2001, 지샘.
3.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조성일 외 4명, 2002, 동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3-2]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교육행정에 적용 및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이론업무수행에서 만족과 불만족 요인을 규명하여 동기 위생이론을 제시직무수행에서 불만족을 주는 요인을 위생 요인-정책 및 관리 감독 작업조건 대인관계등 만족을 주는 요인을 동기요인-성취 안정감 작업의 보람 책임감 성장등(보수를 많이 준다고 해서 100%만족하지 않는다 동기요인을 보충해주어야 한다!!)아지리스의 미숙 성숙 이론조직의 관리 방식이 구성원의 행동이나 개인적 성장에 어떤영향을 미치는가를 연구ex)북한의 생산량생산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교육행정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입니다. 교육행정의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기 앞서 교육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두세요①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 정의-교육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 하는것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ㆍ보건에 관한 행정

  • [교육행정] 동기이론(내용 이론 , 과정이론)
  • 이론들에 대한 고찰과-그것들의 이론적 발전과 더불어 그러한 이론들이 가지는 비판과 한계점을 포함하여- 그것들이 매우 특이한 형태를 가지고 있는 학교 조직이라는 것에 어떻게 적용되어지는가 하는 것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동기부여란 무엇인가에 대한 바른 정의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동기부여(motivation)이란 무엇인가? 우리는 흔히 동기부여는 목표달성을 향한 개인의 노력의 강도, 방향, 지속성을 설명하는

  • [교육행정] 동기이론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기이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기의 개념2. 내용이론2.1 매슬로우(Maslow, A. H)의 욕구이론 2.2 앨더퍼(Alderfer)의 ERG이론2.3 허즈버그(Herzberg,F.)의 동기-위생이론2.4 맥그리거(Douglas M. McGregor)의 x-y이론2.5 아지리스(C. Argyris)의 성숙-미성숙이론 3. 과정이론3.1 브룸(vroom)의 기대이론3.2 포터(Porter)의 기대이론 3.3 아담스(Adams)의 공정성 이론3.4 로크(Locke)의 목표설정이론 Ⅲ. 결론 참고문헌 요약 Ⅰ. 서론 교육이란 무엇일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