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Pender의 건강증진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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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건강증진모형의 개념
2. 건강증진모형의 이론적 토대
3. 초기 건강증진 모형
4. 건강 증진 모형이 수정된 이유
5. 개정된 건강증진 모형
6. 이론의 적용
7. 한계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의 발달과 경제수준의 향상, 인간수명의 연장 및 인구의 급증 등으로 말미암아 오늘날 건강관리 개념은 과거의 질병관리 및 예방적 단계에서 좀 더 긍정적인 방향인 건강증진의 단계로 나아가게 되었다. 인간의 건강을 결정하는 요인으로는 유전, 물리적 환경, 생활양식 및 의료의 4가지가 있는데 이중 생활양식이 60%를 차지한다고 하였다(김미경 1993). 즉 생활양식이란 인간의 행위 중 사람들이 살아가는 인간의 습관 및 행위양식을 말하는데, 생활양식은 건강행위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건강증진의 실천은 생활양식의 변화를 통해 이루어진다고 볼 수 있다.
Pender는 건강한 생활양식(Healthy life style)의 주요한 구성요소로서 건강보호 및 건강증진행위를 제시하였으며 건강증진행위를 설명하기 위한 모형으로 건강증진모형을 제시하였다. 이 건강증진모형은 건강신념모형으로부터 도출되었다.
건강신념모형은 Resenstock, Hochbaun, Kegels, Becker등에 의해 개발되고 수정된 것으로써 건강과 질병에 관련된 쟁점들을 개인의 지각 (Perception)을 기초로 분석하고 예측하려는 모형이다(Rosenstock 1974, Pender 1987). 그러나 건강신념모형은 질병과 관련한 행위를 예측하기 위한 모형으로써 의학에 기초한 질병예방 및 치료이행적 측면을 설명한다고 볼 수 있어 건강증진을 예측하기 위한 모형으로서는 부적합하다.
최근 건강증진 모형을 검증하는 많은 연구를 통해 구성개념 중 건강의 중요성, 지각된 건강통제위, 행동의 계기를 삭제하고, 건강의 정의 지각된 건강 상태, 인구학적 특성, 생물학적 특성을 재배치하여 개정된 건강증진 모형을 제시하였다.(Pender, 1996)
건강증진 모형은 개인이 건강을 강화시키는 방향으로 행동하도록 동기화 시키는 복잡한 생리, 심리적 과정을 설명하는 지침이 된다.
참고문헌
1. 강희경외17/2000/아동건강간호학/정담/P.449
2. http://www.cuk.ac.kr/~ccnutra/yellow/Thema3/thema3-5.htm
“비만”
3. http://www.idietclinic.com/cnc_diet_b4.html
“체중조절”
4. www.idea21.org/korean/diabetes/food.asp - 27k
“국제당뇨병관리자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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