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특론] 간호사-의사와의 관계에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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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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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는말
Ⅱ 간호윤리학의 물음들
Ⅲ 진료에서 의사-간호사 갈등
1 의사와 간호사가 진료에서 불일치하는 경우
2 의사와 간호사가 서로에게 기대하는 것 들
3 갈등에 대한 대처방법
4 의사-간호사간의 갈등이 계속되는 원인
5 몇 가지 대안들
Ⅳ 간호사와 의사와의 관계(Ⅰ)-의학적 판단의 불일치
Ⅴ 간호사와 의사와의 관계(Ⅱ)-윤리적 판단의 불일치
Ⅵ 맺는말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말 : 간호윤리학이란?
모든 윤리교육이 그러하듯이, 간호윤리 교육 역시 간호사로 하여금 어떻게 하면 윤리적인 간호를 할 수 있게 할 것인가의 물음을 주로 다룬다. 그래서 간호윤리학자들은 간호사의 윤리 의식 함양 내지 윤리적 품성 계발을 위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윤리 교육 방법론 연구는 논리적으로 “간호사가 따라야 할 윤리, 혹은 함양해야 할 윤리의식이나 품성”이 존재함을 전제하고 있다. 윤리의식의 함양 못지 않게 중요한 점은 간호사가 따라야 할 윤리가 무엇이며, 간호사가 함양해야 할 품성이 무엇인가의 물음이다. 간호윤리의 궁극적 원리는 변하지 않을지 모르지만 간호사가 간호현장에서 따라야 할 윤리규칙이나 함양해야 할 품성은 시대와 환경에 따라, 특히 간호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간호 환경에 적합하지 않는 간호윤리가 교육될 경우 그 윤리는 단지 ‘머리의 윤리’에 머물고 ‘가슴의 윤리’가 되기 어려워 간호 현장에서는 제대로 실천에 옮겨지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간호윤리는 전제되어서 안 되고 학문적으로 연구되어야 한다. 간호윤리학은 간호윤리 교육이 비판적 성찰 없이 받아들이고 있는 바로 그 전제를 학문적 탐구 대상으로 한다.
Ⅱ. 간호 윤리학의 물음들
그러면 도대체 ‘윤리적 물음’은 무엇을 말하는가? 사실 윤리 혹은 도덕이 무엇인가의 물음은 소크라테스이래 아직까지 합의된 대답이 없는 난해한 도덕 형이상학적 질문이다. 물론 사전에서는 도덕을 “인간으로써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 및 그에 준한 행위”로, 그리고 윤리를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즉 실제의 도덕 규범이 되는 원리”로 각각 설명하고 있지만, 이는 하나의 형식적 정의에 불과하고 아무런 실질적 내용을 담고 있지 않다. 우리는 이러한 사전적 정의를 더 분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이 정의에 대해 현재 서로 다른 두 해석이 통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즉, 간호윤리의 경우에도 윤리란 용어는 서로 다른 두 가지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 하나는 현재 간호사들이 간호 현장에서 ‘실제로 따르고 있는’ 윤리 규범과 윤리 원칙을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간호사들의 간호 행위를 안내하는 지침으로 따르기로 선언한, 즉 간호사들의 ‘일상적 관행을
- 참고문헌
-
1. 국가 인권위원회 홈페이지
(http://www.humanrights.go.kr) 참조
2. 대한의사협회 세계의사회 윤리선언문집
(대한의사협회, 2002.1)
3. 대한의사협회 홈페이지
(http://kma.org/General/intro/intro_declaration.asp) 참조
4. 대한간호사협회 홈페이지
(http://www.koreanurse.or.kr) 참조
5. http://blog.empas.com/sky0504/1323344
6. http://www.koreabioethics.net/3-1/ksd.hwp
7. 엄영란․한성숙 외 “간호윤리학”, 서울 : 대한간호협회출판부, 1999
8. 엄영란, “새로운 간호윤리학방법론-통합된 사례 방법론”, 서울 : 간 호행정학회지, 1997
9. 김일순․손명세․김상득, “의료윤리의 네 원칙”, 서울 : 계축문화사, 1999
10. 이희승, “국어대사전 제3판”, 서울 : 민중서림,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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