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의사와 환자간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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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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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의사 환자관계의 기본
1 환자는 왜 의사를 찾나?
2 환자가 의사에게 거는 기대
3 일반적 의사-환자 관계
Ⅱ의사 환자관계의 3가지 유형
1 능동 수동형
2 지도 협조형
3 공동참여형
Ⅲ 바람직한 의사-환자 관계
1 환자의 시각에서 본 의사
2 의사-환자와의 관계
3 앞으로 지향해 나가야할 모형
- 본문내용
-
Ⅰ의사 환자관계의 기본
1 환자는 왜 의사를 찾나?
오늘날 아픈 사람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고 치료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즉 환자가 의사를 직접 찾아가 치료를 받고 의사는 환자에게 의료행위를 하는 것이다. 환자는 의사를 왜 찾아갈까? 그것은 간단하다. 자기의 몸의 상태를 점검하고 낮게하기 위함이다. 즉 어떤 목표가 있는 것이다. 이런 환자에게 의사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능력으로 환자에게 의료 행위를 해 환자를 낮게 만들어 주는 것이다.
2 환자가 의사에게 거는 기대
환자는 의사를 찾아올 때 그것이 첫 번째 건 이러 번째 건 그는 아래와 같은 것을 기대하고 오는 것이다.
첫째, 의사는 무엇이 건강하다는 것이며 무엇이 병이라는 것임을 잘 알고 있어 환자에게 확연하게 이 둘을 구별해 주고 그가 납득할 수 있는 말로 설명해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둘째, 의사를 환자인 자기를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으로 여긴다. 의사는 환자인 자기가 말하는 증상을 상세히 들어주고 물어주고 잘 파악한 다음 거기에 대해 무엇을 어떻게 조사해야 할지 알고, 또 진단이 내려진 병에 대해 치료할 줄 아는 사람으로 생각한다.
셋째, 의사는 진단하고 치료하는 과정에 환자를 되도록 참여시켜 그 일을 같이 해 나가게끔 하는 사람이라 여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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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kormec.com/Malp1.htm
http://s.netian.com/3m3.htm
http://myhome.hanafos.com/~h4740/환자와%20의사.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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