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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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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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SM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사업영역
SM 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화 배경
SWOT 분석전략
ST 전략
마케팅 이슈 - 중국에 '반한류' 조짐
SM 엔터테인먼트의 대응 전략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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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소개
1) SM 엔터테인먼트
SM 엔터테인먼트는 1989년 이수만 씨에 의해 설립된 연예기획사이다. SM 엔터테인먼트는 '10대'를 컨셉으로 잡고 알맞은 인물을 선발, 철저하게 일본식 모델을 좇아 그들을 6개월 이상 합숙시키면서 스타로 조련했다. '10대들의 승리'라는 H.O.T.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데뷔한 그룹이며 데뷔 100여일 만에 80여만 장의 음반판매고를 기록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SM 엔터테인먼트는 ‘S.E.S.’, '신화', '플라이 투 더 스카이', '보아' 등의 새로운 인물들을 선보이며 자타공인 연예 매니지먼트 업계의 ‘일인자’로 우뚝 서게 된다.
사실 SM 엔터테인먼트가 H.O.T.를 기획한 것은 일종의 모험이었다. 왜냐하면 당시까지 남자, 그것도 고교생 다섯으로 이루어진 그룹은 전례가 없었기 때문이다. '서태지와 아이들' 이후 폭발하기 시작한 10대들의 문화소비 성향에 철저하게 컨셉을 맞추어, 같은 또래라는 동질감, 그리고 순정만화에서나 볼 수 있을 듯한 깔끔한 외모를 주무기로 한 댄스그룹을 결성한다는 것이 SM 엔터테인먼트의 계획이었다. 엄격한 기준으로 5명의 멤버를 선발하는 데만 1년이라는 시간이 걸렸고, 다시 6개월에 걸쳐 '조련'했으며, 개인별로 외모에 특징을 주는 기법으로 멤버들 서로가 서로의 단점을 보완하게 했다. 최종적으로 그룹 이름은 회의를 통해 H.O.T.(High-Five Of Teenagers)로 결정됐다. 치밀한 기획에 따른 준비과정, 그리고 역시 치밀하게 짜여진 홍보 전략에 따라 H.O.T.는 1996년 말 전격 데뷔했고, 결과는 대성공이었다.
이어서 등장한 것이 바로 S.E.S.로, 멤버를 캐스팅할 때부터 '세계시장'을 감안해, 영어권에서 자란 사람(유진), 일본어 권에서 자란 사람(슈), 중국어권에서 자란 사람, 그리고 한국어 권에서 자란 사람(바다) 등 총 4명으로 기획했다. 그러나 중국어권 멤버의 탈퇴로 인해 멤버는 세 사람으로 압축되었고, 진작부터 세계시장을 겨냥해 길러진 S.E.S.는 회사의 당초 전략대로 국내에서의 인기를 기반으로 일본과 대만 시장에 진출하게 된다.
1997년 50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SM 엔터테인먼트는 이후 S.E.S., 그룹 신화를 병행 데뷔시키면서 1998년 매출액을 70억 원대로 늘렸고, 1999년에는 125억원 매출에 32억원의 순이익을 기록한다. 1989년 자산 2억 원대로 시작한 영세업체가 10년 남짓 만에 자본금 12억원, 연매출 100억 원대의 중견기업으로 성장한 것이다. 정확한 타깃 설정과 그 타깃에 맞춘 철저한 '준비작업'이 지금의 SM 엔터테인먼트의 성장과 발전을 가져다주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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