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론] 웨어러블 컴퓨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기술에 대한 소개
2.1. 특징(Characteristics)과 구성요소(Component)
2.2. 산업동향 (Industry)
2.3. 미래의 발전상 예측과 전망 (Forecast)

3. 비즈니스 모델 제안
3.1. Changeable Wear
3.2. 다이어트 Wear

4. Reference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모든 곳에 있다’라는 뜻으로 다양한 정보통신 네트워크를 이용해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지 손쉽고 안전하게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이 정의에 입각하여 볼 때, 사용자의 몸에 부착시키고 다니면서 언제 어디서든지 컴퓨터와 네트워킹을 하여 사용할 수 있는(Ubiquitous) 컴퓨팅 시스템 즉, ‘웨어러블 컴퓨터(Wearable Computer)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개막하는 데 필수 불가결한 하나의 도구(Tool)이자 목적(Object)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웨어러블 컴퓨터는 미국 군사 훈련용으로 개발되기 시작하여, 정보기기뿐 아니라 패션에까지 그 영역을 넓히고 있다. 또한 웨어러블 컴퓨터는 컴퓨터 기술뿐만 아니라 기계, 물리, 의류(첨단소재, 디자인, 패션), 감성공학, 심리등의 여러 분야와 서로 밀접하게 연동하여 연구해야만 성공 할 수 있는 미래의 컴퓨팅 기술이다.
우리 조가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을 발표주제로 선정한 이유는 첫째, 웨어러블 컴퓨터는 인간이 하나의 기계를 통해서 컴퓨팅을 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신체로서 컴퓨팅을 하게 된다는 면에서 유비쿼터스 시대의 컴퓨터 발전 방향에 있어 중요한 변환점이 될 것이며, 둘째, 기존의 집약적인 컴퓨터의 발전 방향과는 다르게 웨어러블 컴퓨터는 기존의 컴퓨터를 해체하는 새로운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는 점에서 흥미롭고, 셋째, 사람과 가장 가깝고 장시간을 함께하는 의복에 컴퓨터를 결합함으로써 기존의 라이프스타일에 가장 획기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유비쿼터스 기술이라 할 수 있으며, 넷째, 여러 분야의 컴퓨팅 환경들을 서로 연결하고 통합하기 위해서는 그것을 사용하는 주체인 인간에게서 떼어내어 생각할 수 없기 때문에, 웨어러블 컴퓨터는 미래의 유비쿼터스 환경을 열기 위해서 없어서는 안 될 필수 아이템이 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Wearable 컴퓨터 기술 개발 동향 및 시사점, 이성휘, 정보통신연구진흥원, 2005
입고 다니는 차세대 PC, 한동원 외, ETRI, 2005
Wearable PC 기술 동향, 김해재, 전자부품연구원, 2004
웨어러블 컴퓨터의 활용, 정기삼, 용인송담대학, 2004
유비쿼터스 컴퓨팅:비즈니스 모델과 전망, 김재윤 외, 삼성경제연구소, 2003
HOWpc Accessary, 정의식의 밀레니엄 세상 읽기, 언더웨어 컴퓨터 시대를 말한다
http://www.ubiu.com
http://www.lg.co.kr/h_lg/tree/200011/content08.htm-느티나무 11호
http:// www.cs.cmu.edu/afs/cs.cmu.edu/project/vuman/www/home.html
http://www.keic.org/kmonth/9906/closeup.html
http://www.dt.co.kr/content/20020501DT182543148679.html
전자신문 [IT] 2003.04.04 (금)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zzzzzzzzzzzzzzz
  • chooia***
    (2009.09.14 22:24:26)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유비쿼터스의 장단점과 나아갈 방향0k
  • 론1. 유비쿼터스란1) 유비쿼터스의 개념물이나 공기처럼 시공을 초월해 언제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의 라틴어이다. 사용자가 네트워크나 컴퓨터를 의식하지 않고 장소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정보통신 환경을 일컫는 말이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는 IT분야에서 나온 차세대 컴퓨팅 패러다임이다.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 어떤 기기를 통해서 사용자가 처한 상황을 고려하여 편리하고 즐겁게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는 즉,

  •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1공통)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0k
  • 론으로 시나리오에서 제시된 미래 유비쿼터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장단점을 기술하시오.Ⅰ. 서 론요즘의 컴퓨터의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한 세상이 매우 편리해지고 시공간을 초월하는 흐름으로 흘러가 온라인상 모든 일이 이뤄지고 있다. 그에 따른 유비쿼터스 세상이 매우 빠르게 우리 곁에 다가오고 있다. 유비쿼터스란 말은 근래에 들어 자주 쓰이는 말이다. 신문이나 방송에서 자주 쓰이고 있지만 막상 무엇인가? 라고 물었을 때에

  • 유비쿼터스컴퓨팅1공통 미래 유비쿼터스컴퓨팅 사회를 논하시오00
  • 컴퓨터에 의지하고 나머지 시간을 잘 활용하여 운동, 산책, 명상을 통한 건강한 삶을 살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참고문헌-공용(2021), 유비쿼터스컴퓨팅개론,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발전 및 확장 방향 설명-김분태, 최수형(2004), 유비쿼터스 경영기획, 대명.-김형수, 구지희, 나준엽(2020), u-city 최신 여건 및 효율적 추진방향,-강성욱, 이성호(2017), 유헬스의 경제적 효과와 성장전략,-조위덕, 이경전, 이호근 외 3명 (2006), 유비쿼터스 패러다임과 U-소사이

  • e비즈니스3공통 최근 애플이 발표한 비전프로가 컴퓨팅 환경 미칠 영향력에 대하여 작성자 본인의 생각을 제시하시오00
  • 론 스마트폰에서 사용되는 안드로이드 롤리팝 운영체제의 특징과 애플의 iOS8의 특징기술하고, 2운영체제의 차이점 기술 - 김영석, 정보화 사회와 뉴미디어, 정보사회와 우리, 소화,1995-김철, 학문사, 인터넷 개론, 2002-박성환, 2024, 방송기술저널, 애플 비전 프로와 공간 컴퓨팅 세상-손동욱, 정보통신의 이해, 생능출판사, 1998-이용호, 2023, 한국강사신문, 공간 컴퓨팅의 시대가 온다, 애플 비전 프로 Vision Pro와 AI가 연 새로운 세상-이철현, 2006, 시사저널

  • [경영정보론]Wearable Computer - 기술소개 및 Business Model
  • 9대품목에 3조 2천억원 투입. 연합뉴스. 2003.8.27 백용대. 2004년 IT산업전망 콘퍼런스. 디지털타임즈. 2003.10.31오대영. 재킷하나면 외출준비 끝. 느티나무. 2000.11. 이영이. 동아일보. 2002.07.22이인열 ․ 백승재. 강단,현장 넘나드는 교수 CEO들. 조선일보 2003.7.21이종호. 몸에 지니는 컴퓨터. 매경 Economy. 2002.6.21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최성현 교수의 세션 참조.옷속으로 들어간 웨어러블 칩. 디지털타임즈. 2002.5.1월간 미술 http://www.wolganmisool.comwww.itfind.c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