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론] 국제기업간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_ 전략적 제휴의 개념
제 2절 _ 전략적 제휴의 동기
제 3절 _ 전략적 제휴의 유형
제 4절 _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형태, 동기와 유형에 대해 알아 보고, 전략적 제휴의 제휴선 선정 요건을 살펴 보자.
전략적 제휴는 기업들이 서로 협력을 통해 경쟁상 열위를 보완하는 노력으로써, OEM, 기술제휴, 교차 라이센싱 등의 형태로 나타나며 수직적 제휴와 수평적 제휴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전략적 제휴는 제휴선의 3C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전략적 제휴란
두 개 이상의 가업들이 각각의 독립성을 유지하면서 상호 합의된 분야에 한해 서로 협력함으로써 경쟁상의 열위를 보완하기 위한 노력
전략적 제휴가 발생하는 요인

세계적으로 동질화 되고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 기술의 급격한 확산, 보호무역주의 심화, 고정비용의 상승
전략적 제휴의 구체적인 형태
OEM, 기술제휴, 교차 라이센싱, 공동연구개발, 공동생산, 합작투자. 상호부품 공급,상호 판매협력 기술개발, 제조, 마케팅 전반에 걸친 포괄적 제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
  • 국제화개방화로 무한경쟁에 있어서는 국경이 사라진지 오래이다. 즉 무한경쟁의 시대로 세계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고 기술혁신의 속도도 가속화되어 제품의 수명주기가 단축된 첨단 기술경쟁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또한 범세계적으로는 합작투자, 라이센싱계약, 공동생산계약 및 공동연구개발 등 각종 형태의 기업간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가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우선 선진 다국적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전통적인 단독투자형태의 해

  • [국제경영] 국제협력전략
  • 전략적 제휴(1) 정의 및 특성(2) 배경 및 목적(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4) 주요 유형 및 특성(5) 관리(6) 성공요인* KFS (KEY FACTOR OF SUCCESS)(7)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 [국제경영] 중국 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 국제화 전략- 목 차 -Ⅰ. 서론1. 중국자동차산업 관련 선행연구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2-1. 연구목적 2-2. 연구문제 Ⅱ.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과 특징1. 중국 자동차산업 발전현황 1-1. 중국 자동차산업 현재현황 2. 중국 자동차산업 특징2-1. 자동차 수요계층의 저변 확대와 구매력 증가 2-2. 자동차 산업정책 기조의 변화 2-3. 시장동력 강화와 정부 역할의 변화 3. 중국정부의 외자유치 요인Ⅲ. 중국자동차기업과 다국적기업 간 전략적 제휴1.

  • 경영경제 국제협력전략
  • 전략적 제휴(1) 정의 및 특성(2) 배경 및 목적(3) 합병, 카르텔, 라이센싱, 협상과의 비교(4) 주요 유형 및 특성(5) 관리(6) 성공요인* KFS (KEY FACTOR OF SUCCESS)(7) 문제점과 해결방안1. 국제협력전략의 개념국제협력전략이란 서로 다른 둘 이상의 기업들이 글로벌시장에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필요로 하는 자원을 상호보완적으로 결합함으로써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적인 동맹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기업간

  • [관광사업론] 저가항공사의 경쟁력과 향후 방향
  • 간 경쟁체제가 심화되고 있고 21세기에도 항공사간 경쟁은 보다 다양한 형태로 산업구조를 변화 시킬 것으로 전망된다.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한 규제완화는 오히려 시장을 더욱 독과점 화하여 경쟁에 의한 효율성 제고를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특히, 대형항공사의 경쟁력은 항공사간 M&A와 전략적 제휴를 통하여 허브공항을 거점으로 크게 강화 되었고 이들 대형항공사들이 구사한 허브 엔 스포크(hub and spoke) 노선체계의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