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관리] 삼성전자 환경분석과 조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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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Intro
1 . Excutive Summary
2. 문제제기
3. 삼성의 연혁

II. Minor Corporation Samsung : A Recluse Lee Gun Hee
1. External Environment Analysis
2. Internal Environment Analysis

Ⅲ. 월드 베스트 삼성으로 도약을 위한 준비 : 삼성 신경영
1. 프랑크푸르트 선언 / 삼성 신경영

Ⅳ. Crisis turned out Opportunity
1. Asia’s Financial Crisis and Environment Analysis
2. 삼성의 대응 STRATEGY, ACTION AND ORGANIZATION DESIGN
-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
3. APPROACH TO EFFECTIVENESS
4. 제 2의 위기
5. 제 2의 위기 극복과 성과

Ⅴ. The World Best Samsung
1. 삼성전자의 경영구조 및 경영특성
2. 사업부별 현황
3. 인재경영
4. 품질경영 위한 R&D 강조
5. 글로벌 브랜드 SAMSUNG
6. SAMSUNG’S ORGANIZATION DESIGN

Ⅵ. 미래
Ⅶ. 삼성전자 왜 강한가 : 이건희 리더십 분석
1. '이건희 경영'의 6가지 키워드
2. Leadership comparison : 이건희 VS 루이 거스너

Ⅸ. Epilogue
-Each team member’s contribution

본문내용
I. Intro
1. Executive Summary

지난 1987년 삼성 창업주 故 이병철 회장이 타계한 후 이건희 회장은 46세의 젊은 나이로 삼성그룹의 회장으로 취임하게 된다. 이건희 회장은 취임 후 3개월 여 만에 “제2의 창업을” 선언하면서 삼성을 한 단계 도약시키려 노력했다. 질 경영을 우선시하면서 삼성(전자)를 세계 일류 기업으로 발돋움시키려고 노력했다.

하지만 당시 삼성은 제품의 품질보다 양을 중시하는 경향이 강했다. 이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을 앞세운 전략을 채택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서 삼성의 제품은 당시 전자업계를 선도하던 일본의 경쟁기업(NEC, SONY 등)에 밀려 3류 취급을 받는 실정이었다. 이런 양을 중시하는 경향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삼성의 기업문화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선대 이병철 회장은 어떤 산업에 진출할 때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사업에 진출하는 경영철학이 있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삼성은 변화를 두려워하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었다. 또한 금성사(현 LG전자)를 제치고 내수시장 1위를 차지하는 것에 만족하고 있었고, 이에 따라서 R&D에 투자가 적었고, 창의적 인재개발에 중점을 두지 않았다. 국제화 시대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 품질이 떨어지고 낮은 가격의 저가브랜드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삼성은 어느새 세계 전자업계에서 3류 기업으로서 전락하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위기의식을 느낀 이건희 회장은 1993년 프랑크푸르트 선언으로 대표되는 신경영을 선언하며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 도약하려는 초석을 놓게 된다. 신경영 선언 이후 변화를 위한 임원진/사장단의 의식개혁을 위한 노력을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서 양을 중시하던 것에서 불량률을 떨어뜨리고 세계 최고 품질 달성을 위한 품질 중시 경영을 강조했다. 또한 직원들의 행동변화를 통한 의식개혁과 문화개혁을 위해 7.4제 등을 도입했고, 종합적인 정보인프라 구축, 창의적인 인재개발 등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돋움하기 위한 초석을 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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