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관리] LG전자 신인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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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Ⅰ. LG전자 회사개요 및 소개
Ⅱ. LG전자 신인사제도 개요 및 검토배경
Ⅲ. LG전자 신인사제도 주요내용
1. 직무관리
2. 인력확보
3. 인력개발
4. 인력보상
Ⅳ. 문제점 및 개선방향

■결론

본문내용
세계의 선진 우량기업은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핵심역량을 키우는 인적자원관리나 조직관리를 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관리는 시장을 기초로 하여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국의 기업조직은 시장에 근거한 능동적인 조직변화를 수행하지 못한 결과 '97년말 IMF 외환위기가 초래했는지도 모른다. 98년 들어 한국기업은 IMF 사태에 따른 위기 돌파구를 모색하기 위해 기존의 인사관리를 탈피하여 연봉제, 성과급제, 낚시형 채용 등 다양한 신인사제도를 도입, 정착시키고 있다.

신인사제도는 조직성과와 구성원의 직무 성취와 보람이 'Zero-sum'이 아니라 '양합게임(Positive-sum)'이라는 기본 철학을 전제로 조직구성원이 행하는 직무에서의 성과향상, 보람과 성취감을 얻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신인사제도는 직군체계의 확립, 본인/동료/상사가 참여하는 다면평가, 연구업적 및 논문심사를 통한 승진제도, 성과에 따른 보상으로 연공서열 요소 배제 등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서구 선진자본주의국가들은 1970년대 후반부터 새로운 경영환경 변화에 관심을 가지고 기업조직방식의 개편과 인사관리방식의 개편에 주력을 하게 되는데, 한국의 경우 90년대에 들어와서 팀작업과 능력주의 원리를 도입하게 된다.
이런 흐름 가운데 우리는 신인사제도 도입 초기에 이미 관심을 가지고 2여년의 준비 끝에 지난 94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는 LG전선의 사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경영혁신에 대한 비판적 검토 (신인사제도 도입실태를 중심으로)
홍주환 (사회학과 박사과정 3학기)
■맥그로우컨설팅-신입사원교육
(http://mcgrow.co.kr/menu_i.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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