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던킨도너츠 던킨도넛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Introduction

2. Korean Coffee Market
1. 커피 시장의 과거와 현재
2. 왜 소비자들은 스타벅스에 열광하는가?
3. 커피 시장의 미래 -원두 커피 시장을 중심으로-
4. 전쟁에 참전하다 – 던킨 도너츠 -

3. Competitor Analysis
1. Starbucks
2. The Coffee Bean
3. Pascucci
4. 로즈버드
5. McDonald’s

4. 던킨 도너츠 자사분석
1. 던킨 도너츠 소개 및 연혁
2. 한국에로의 도입
3. 던킨 도너츠 메뉴

5. SWOT Matrix

6. 던킨의 과거 마케팅 전략

7. STP Analysis
1. Segmentation & Targeting
2. Positioning

8. Marketing Strategy Process
1. New Launching concept
2. Renewal Slogan
3. Promotion
APPENDIX
Reference
본문내용
1. Introduction
90년대 말부터 한국의 커피문화는 급격히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6.25때 우리는 프림과 설탕이 일정비율로 들어간 인스턴트 커피가 전부인줄로만 알고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 스타벅스의 등장과 함께 원두커피가 보급되기 시작하였고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이 성행하기 시작하였다. 에스프레소와 우유가 절묘하게 조화된 카페라떼나 커피, 우유, 초콜렛이 잘 조화된 카페모카 등의 다양한 커피들이 우리에게 보급되기 시작한 것이다. 물론 이런 변화의 선도자는 스타벅스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스타벅스는 한국의 커피 문화를 바꿨다고 언론이 평가할 정도로 한국에서 엄청난 성공을 거두었다.
스타벅스커피, 한국 진출 6년, “커피문화 바꿨다”

스타벅스 커피가 지난 7월 27일로 한국 진출 6주년을 맞았다.
지난 99년 이대 앞에 첫 매장을 연 스타벅스는 지난 6년간 우리나라의 커피 문화를 바꿔놓은 것으로 평가 받고 있다. 스타벅스는 90년대까지 인스턴트 커피가 주류를 이루던 국내 커피 시장에 에스프레소 커피를 소개하고 보급했다. 스타벅스의 한국 진출 이후 6년 만에 에스프레소 커피 시장은 연간 2000억원 규모로 급성장했다. 또 만남의 장소로 주로 이용되던 커피전문점에 테이크 아웃이라는 새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한편 스타벅스가 한국에서 6년 동안 판매한 커피는 톨 사이즈(355ml) 기준 8403만713잔. 우리나라 인구가 4800만명 이라고 계산할 경우 국민 1인당 1.75잔의 스타벅스 커피를 마신 셈이다. 또 커피를 만드는데 사용된 원두의 양은 총 1424톤으로, 2.5톤 트럭 570대가 실어야 하는 분량이다.
Edaily 2005-07-26 피용익(yoniki@edaily.co.kr)
참고문헌
패스트푸드 “스타벅스, 커피빈 안 부러워요” 안정숙 기자, 매일경제 2004-3-17
원두커피시장의 현재와 미래 문중웅 이학박사, 월간 커피 2005-11
명동에 대형 매장 열고 SK텔레콤과 제휴 정병기 기자, 한국일보 2005-07-21
맥도날드의 변신, 성공할까 염지현 기자, 매일경재 2006-3-8
The Coffee Bean Korea, http://www.coffeebeankorea.com/
Starbucks Company http://www.istarbucks.co.kr/
Pascucci http://www.pascucci.it/
로즈버드 http://www.irosebud.co.kr/
맥도날드 http://www.mcdonalds.co.kr/
스타벅스, 맥도날드, 위키 백과 ko.wikipedia.org
스타벅스, 맥도날드, 커피빈,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논문 : 커피전문점의 포지셔닝 전략에 관한 연구(정영우,2006)>
Magazine : 월간커피(문준웅,2005,10)
스타벅스 커피전문점의 서비스 개선을 위한 마케팅 전략: 사례연구 외식경영연구 2002.2
테이크아웃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과 고객만족에 관한 연구, 김영옥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2003
마케팅 전략 제 7장 시장 세분화, 표적시장 선택 및 포지션닝 ‘일반적 행동변수-라이프스타일 한상만, 박영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