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레인콤 환경변화에의한 위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2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레인콤 선정이유

Ⅱ.레인콤의 개요
1).연혁
2).비전

Ⅲ.레인콤의 위기 전개상황

Ⅳ.외부환경분석
1).거시환경
2).미시환경

Ⅴ.내부환경분석
1).기업자원
2).기업능력

Ⅵ.경쟁우위

Ⅶ.문제점 대안 과 전략

Ⅷ.토론 내용

본문내용
Ⅰ.레인콤 선정이유

무한 경쟁의 시장이라는 전장 속에서 작은 중소기업이 세계적인 거대한 대기업들을 상대로 승전보를 올리는 것은 아주 흔치 않은 일이다. 대기업들이 지닌 높은 소비자 인지도와 엄청난 자금력, 탄탄한 유통망 등의 요건들이 작은 중소기업들에게는 넘기 힘든 높은 장벽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작은 다윗이 특유의 뛰어난 지혜로 자기 몸짓의 몇 배나 되는 골리앗을 이겼듯이 작은 중소기업이 창의성과 독특한 아이디어 등으로 굴지의 대기업을 이기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러한 소규모 기업의 마케팅 활동을 비롯한 전반적 기업 전략을 분석하고 이해함으로써 많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고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어떻게 다시 소규모 기업이 대응해 나가는지 흥미가 있었다.

따라서 중견 기업이 거대 대기업들을 이긴 대표적 사례로 알려져 있는 레인콤(i-river)에 관해 다루고자 한다.

(주) 레인콤은 회사 설립 5년 만에 플래시 메모리 타입 MP3 플레이어 세계시장 점유율 1위(30%)와 국내시장 점유율 1위(50%)의 실적을 올리면서 한국제품으로는 현대 자동차 '포니' 이후 미국 시장 최대의 히트작 이라는 찬사까지 받고 있다. 물론 레인콤이 처음부터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던 것은 아니다. 오히려 99년 설립 당시만 해도 임직원 7명, 자본금 3억원에 불과한 작은 회사였다. 하지만 지금은 2003년 매출액 2300억원에 순이익 430억원을 기록할 만큼이나 높은 성장률을 이루어 왔으며, 삼성, 소니 등 초일류 기업들이 싼 가격과 엄청난 광고를 앞세워 시장을 공략해 와도 1위 자리를 고수하였다. 그러나 이젠 디지털 컨터젼스와, 애플, 삼성과의 본격적인 경쟁으로 2005년 순손실 355억, 2006년 1분기 187억을 기록하고 있다.
참고문헌
1). 네이버뉴스
네이버 경영전략 6조 카페
http://cafe.naver.com/cbbs6.cafe

2).레인콤 홈페이지, 아이리버 홈페이지
http://www.reigncom.com/

3).각 증권사 증권 리포트
2003년 상장 후의 각 증권사 리포트
첨부파일에 포함.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찬음 괜찬음 괜찬음 괜찬음
  • wkfk***
    (2010.03.15 17:03:46)
회원 추천자료
  • [레인콤,마케팅,소비자행동,마케팅전략] 레인콤의마케팅전략
  • 레인콤>은 아이팟과 같은 타사의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으며 저가의 중국산 제품이 늘어남에 따라서 제품의 경쟁력이 약해졌다. 그로인해 더 이상 선도기업의 자리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은 MP3에 대한 고객 욕구의 성향과 스타일이 바뀌는 것을 인식하지 못했으며 이에 즉각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결국 경영 위기의 상황에 처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이 경영 위기에 빠지게 된 여러 가지 원인들 중

  • [전략경영] 마이크로 소프트의 포트폴리오와 디지털 미디어 시장에서의 성공전략
  • 전략적 상황분석zune의 SWOT분석강점(Strengths)⦁PC소프트웨어 시장 점유율 1위⦁Wi-Fi 등 무선 기능⦁월 정액 서비스⦁원활한 자금조달⦁소프트웨어 기술⦁높은 기업 이미지약점(Weaknesses)⦁애플의 iPod에 비해 떨어지는 하드웨어 기술과 Brand Power⦁광고나 기술개발에 따른 비용 증가⦁차별 없는 디자인기회(Opportunities)⦁디지털오디오 시장의 성장 가능성⦁MS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시장의 새로운 변화⦁높은 브랜드 가치위협(Threats)⦁애

  • [소비자행동론] SK텔레콤 광고분석
  • 전략을 세우기 시작했다. 이후 ‘현대생활백서’, ‘생각대로 T광고’의 ‘비비디바비디부’, ‘reds gone’,의 등을 통해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켰으며, 현재는 ‘콸콸콸 smart T’ 로 광고를 이어가고 있다. SK텔레콤은 휴대전화 시장의 시대변화에 맞추어 브랜드 슬로건과 그에 따른 광고로 휴대전화부분 1위를 지향해 나가고 있다. 이동통신업계 1위기업인 SK텔레콤이 앞으로 보완해야 할 가장 첫 번째 전략은, 이미 확보한 고객이 타사로 이탈하지 않도록

  • [국제경영] 글로벌경영환경에서 한국기업의 경쟁력 제고 방안
  • 경영을 선언한 대우대우측에서는 `세계경영`에 대하여 `세계경영이란 경영전략의 세계화, 경영활동의 현지화를 통해 세계 경제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한국 경제성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차원의 경영전략이다`라고 정의하고 세계 시장에 뛰어 들었다.이러한 대우의 세계경영과 관련한 기본구상은 경영전략의 세계화와 경영활동의 현지화, 규모의 경제추구, 시장의 선점으로 함축할 수 있다. 그리고 대우는 세계경영의 시험장으

  • 아이리버 환경변화의 경영 실패 사례
  • 산업의 시장 동향과 사업자 전략, 이은민(정보통신정책연구원 동향분석실 부연구위원),동 향. 제23권 21호 통권 520호-거인과 싸우는 법 : 벤처신화 아이리버의 끝나지 않은 혁명 / 이기형 지음 / 링거스그룹(출판사) / 20105. 타임테이블 및 일지1) 타임테이블5월MeetingSUNMONTUEWEDTHUFRISAT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316월MeetingSUNMONTUEWEDTHUFRISAT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21222324252627282930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