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인성교육과 부모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1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인성발달과정
Ⅲ. 인성교육의 영역
1. 정서교육
2. 생활습관지도
3. 인간관계지도
4. 도덕성교육
Ⅳ. 인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1. 부모역할의 변화
2. 부모-자녀관계와 의사소통
Ⅴ.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
1. 부모교육의 목적과 필요성
2. 부모교육프로그램
Ⅵ. 결론
- 본문내용
-
예로부터 국가의 주요 경쟁력의 하나가 국가의 인적 자원에서 비롯되며 교육은 그러한 인적 자원을 생산하고 관리하는 핵심기능이다. '가르치고(敎) 기른다(育)'는 교육의 의미는 인지적 차원에서 지식을 가르친다는 뜻과 정의적 차원에서 정서 및 행동적인 면을 키운다는 뜻을 포함한다. 결과적으로 교육은 전인(全人)으로서의 인간을 기르는데 목적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전인교육은 인간교육 또는 인성교육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다. 인성이라는 개념은 성격, 심성, 타고난 성품 등의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인성이라는 개념 속에는 이미 정서 및 인지의 측면이 포함되어 있으며,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은 상호 무관한 것이 아니라 상호 영향을 주므로 균형 있는 개발이 요구된다. 여기서는 인지적 요소도 포함되어 있지만 정의적 요소에 보다 비중을 둔 '사람 됨됨이', '인격', '행동', '태도', '가치관' 등을 올바르게 기르기 위한 교육을 인성교육(humanistic education)이라 하고자 한다.
인성교육에 대한 요구는 크지만 현실의 교육은 인지적 영역에 치우치고 있고 정의적인 영역의 인성교육이 상대적으로 위축되고 있다. 그것은 산업화, 정보화 사회가 도래하면서 지식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인지적 영역의 지식교육에 초점이 맞추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전히 사회에서는 지적으로 유능한 사람이 인정받고 있으므로,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며, 공정함과 상호존중의 태도를 지니고 인간관계를 잘 맺을 수 있는 정의적 능력 개발이 소홀하게 여겨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강문희,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 다음세대, 2001.
권춘기, 부모역할훈련(P.E.T.)의 이론과 효과, 가족치료 4.
김성일, '청소년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한 자녀지도의 원리", 청소년 생활실태 연구 9(한국청
소년개발원), 2000.
김순옥, "10대 자녀에 대한 부모의 의사소통행위 분석-부모교육과 관련하여-", 대한가정학회
지, 33권 6호, 1995.
김유숙, 가족치료, 학지사, 2001.
김향은·정옥분,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 프로그램이 어머니와 자녀에게 미치는 효
과", 아동학회지, 20권, 1999.
문미옥·이혜상, {바른 부모교육 프로그램}, 서원, 1997.
문용린, {EQ가 높으면 성공이 보인다}, 글이랑, 1997.
송길연 외,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연미희·김진숙, {부모교육 이론과 실제}, 동문사, 2001.
연미희·조복희, "한국부모에 대한 P.E.T. 부모교육프로그램의 적용성 평가", 대한가정학회
지, 33권 4호, 1995.
윤영화 외, {나는 지적인 사람인가 감정적인 사람인가}, 학지사, 2000.
이연섭·강문희, {부모교육}, 정민사, 2000.
최미경·박성연, "부모교육경험이 부모의 자녀교육관에 미치는 영향", 대한가정학회지, 29권
3호, 1991.
최순영·김수정, {인간의 사회적·성격적 발달}, 학지사, 1999.
한국교육학회, {인성교육}, 문음사, 1998.
한국인성교육혐회, http://www.insung.or.kr
Don Dinkmeyer & Gary D. McKay, 이경우 역, {당신도 유능한 부모가 될 수 있다}, 창지
사, 1997.
Michael H. Popkin, 홍경자 역, {현대의 적극적 부모역할훈련}, 중앙적성출판사, 1999.
Ronald B. Adler, 김인자 역, {인간관계와 자기표현}, 한국심리상담연구소, 2001.
Rudolph Schaffer, 윤운성 역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1E)유치원또는어린이집1개원방문해유아교육필요성과보육교육기관에서부모교육서술0
- [교육학개론] 학교교육과 관련되는 인간의 비지적 특성인 인성과 동기와 포부수준에 대한 이해
- [방통대 2016-1] 유아교육의 개념에 대해 논하고(15점), 교육활동 계획안과 운영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7-1] 현대사회 유아교육의 개념과 목표에 대해 논하고(15점), 유아교육기관 활동계획안의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15점).
- 유아교육개론1E) 유아교육의 교수-학습원리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의 시설과 환경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