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조직문화와 윤리적 가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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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직문화

2.조직설계와 문화

3.문화와 학습조직

4.조직의 윤리적 가치윤리적 가치관의 원천

5.문화와 윤리 형성 방법

6.세계 환경에서의 기업문화와 윤리
본문내용
조직 문화의 정의
문화 : 학습에 의해서 소속하는 사회(협동을 학습한 사람들의 집단)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
조직문화 : 조직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체계, 신념체계, 사고방식의 복합체를 말한다. 이러한 조직문화에는 조직이 활동하는 한 국가의 사회 문화·관습·규범이 영향을 미치며, 조직 내 최고관리자의 조직관리 이념과 전략 그리고 구성원들의 특성이 반영된다. 조직문화는 조직 구성원들에게 정체성(organizational identity)을 제공하고, 집단적 몰입(collective commitment)을 가져오며, 조직체계의 안정성을 높이고, 조직구성원들의 행동을 형성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 조직구성원이 공유하고 있고, 신입 직원에게 전수되는 가치관, 신념, 규범. 기록되어 있지 않으며 느껴지는 것.

문화의 형성과 기능
형성 : 주로 창업자 또는 초창기 리더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음. (ex : PSS World Medical의 문화- Pat Kelly의 가치관과 철학에 토대를 둠.)
기능
구성원들을 통합하여 서로 사이 좋게 지내는 방법을 알게 한다.(내부통합)
조직이 외부 환경에 적응하도록 돕는다.(외부적 적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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